돌아온 중학개미...양회 앞두고 中 반도체 기업 순매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연재 기자
입력 2024-03-03 15:19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중국이 미·중 갈등 속에서 '반도체 굴기'를 외치자 중학개미들이 '반도체' 순매수에 나섰다.

    오는 4~5일 열리는 '양회 효과'를 노리고 중학개미들이 반도체주를 집중 매수한 것으로 해석된다.

    일반적으로 반도체, 구리, 광산업 등 중국 경기와 관련된 주들은 양회 발표 직전 해당 정책에 대한 기대가 선반영돼 급등하기 때문이다.

  • 글자크기 설정
  • 웨이얼반도체 최근 2주간 159억원 매수, 정부 대규모 지원 '기대'

사진게티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중국이 미·중 갈등 속에서 ‘반도체 굴기’를 외치자 중학개미들이 ‘반도체’ 순매수에 나섰다. 오는 4~5일 열리는 중국 최대 정치 행사인 양회에서 반도체 지원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까지 더해져 중국 반도체 관련주가 우상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기 때문이다.
 
3일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2월 한 달 기준 중학개미들이 가장 많이 사들인 종목은 웨이얼반도체(Will Semiconductor Co Ltd)로 약 217억2019만원이 순매수됐다. 해당 기업은 중국 춘절(2월 10~17일) 이후 최근 2주 동안 158억8584만원이 순매수됐다. 

오는 4~5일 열리는 ‘양회 효과’를 노리고 중학개미들이 반도체주를 집중 매수한 것으로 해석된다.
 
일반적으로 반도체, 구리, 광산업 등 중국 경기와 관련된 주들은 양회 발표 직전 해당 정책에 대한 기대가 선반영돼 급등하기 때문이다. 이 점을 노린 일부 중학개미들은 양회 관련주들을 연초 매수한 뒤 급등했을 때 매도를 한다.
 
특히 중학개미들의 반도체 투자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웨이얼반도체의 경우 지난달만 해도 순매수 50위권에도 들지 못했다. 지난해 12월 한 달 동안 9137만원이 매수됐는데, 당시와 비교하면 현재 순매수 규모는 7배 이상 증가한 셈이다.
 
미국이 중국의 반도체를 견제하고 인공지능(AI) 시대 기술 패권 전쟁에서 앞서나가겠다고 선포하면서 중국 반도체 관련주 투자에 관심이 더 커지고 있다. 미국이 중국을 전방위적으로 압박하면서 중국 역시 ‘반도체 굴기’를 앞세우며 자국 반도체 산업 지원에 힘쓰고 있다.
 
외신에 따르면 상하이시는 중국 최대 파운드리이자 국영기업인 SMIC 생산공장 두 곳과 화웨이의 16개 프로젝트에 지역 정부 보조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장쑤성도 반도체와 자율주행차량과 관련해 76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 외 현지 지방 정부들은 반도체 업종과 관련해 대규모 투자계획을 내놓고 있다. 현재까지 발표된 지방정부의 올해 총 투자 계획은 약 370조원(약 2조 위안)이 넘는다.
 
오는 양회에서 반도체 정책 발표에 대한 기대로 중화권 증시는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상하이종합지수는 지난 1일 기준 전거래일 대비 11.85포인트 상승한 3027.02를 기록했다. 홍콩항셍테크 역시 전일 대비 78포인트 상승한 1만6589.44에 장 마감을 했다. 두 지수 모두 반도체와 자동차 업종이 강세를 보였다.
 
국내 상장된 중화권 상장지수펀드(ETF) 역시 지난 2월 한 달 동안 강세를 보였다. 지난달 기준 ETF 시장에서는 TIGER 차이나항셍테크레버리지 상품이 28.04%의 수익률을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그 외 TIGER 차이나전기차레버리지(23.12%), KODEX 차이나H레버리지(18.94%) 등도 1년여 만에 상위권에 등극했다.
 
신승웅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 증시에 대해 “당분간 크고 작은 부양책이 이어지며 기술적 반등이 전개될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며 “2분기부터는 다시 경기와 펀더멘털이 주식시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