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형 리모델링' 시범사업단지 사업 착수 내년으로...연내 기본설계 불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지은 기자
입력 2018-11-11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시가 15년 이상 된 아파트를 행·재정적으로 지원해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인 '서울형 리모델링'에 참여하는 7개 시범사업단지의 정비사업 시작이 당초 계획보다 4~5개월가량 늦어질 전망이다.

시범사업단지 7곳은 당초 올 연말까지 개략적인 단지 설계를 마치고 설계에 따른 주민 분담금을 통해 사업성을 판단하는 단계까지 마무리하려고 했지만 이를 진행할 용역업체 선정부터 차질을 빚고 있다. 

 11일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서울형 리모델링 사업에 입찰한 용역업체는 7개 단지를 통틀어 단 한 곳뿐"이라며 "용역업체 선정이 지연되면서 사업 추진이 늦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남산 타운(3118가구) △신도림 우성1·2·3차(각각 169·239·234가구) △문정 시영(1316가구) △문정 건영(545가구) 등 지난 7월 시범사업지로 선정된 6개 단지 입찰에 참여한 업체는 남산타운아파트에 응찰한 업체 한 곳뿐인 것으로 확인됐다. 나머지 단지는 수차례 입찰공고를 띄웠지만 지원자가 없어 대부분 재공고를 올린 상태다.

시범사업단지 가운데 하나인 길동우성2차아파트의 용역업체 발주를 담당하는 강동구청 관계자는 "다른 자치구 입찰이 계속해서 유찰되는 걸 보고 공고 게시를 미루다 지난 13일 처음으로 입찰 공고를 띄웠다"며 "설계사무소들은 사업에 경제적 타당성이 없다고 봐서 지원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는 것 같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적합한 업체 지원을 늘리기 위해 한국리모델링협회에 홍보를 신청했다”며 “용역완료는 내년에야 마무리되겠지만 업체선정은 올해 안에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산타운아파트 리모델링 추진준비위원회 관계자는 "용역업체 입찰참가자격사전심사 신청서를 2일까지 받고 업체 최종 선정은 22일까지 마무리지을 것"이라며 "기본설계와 이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완료하는 데 대략 4~5개월이 걸리므로 내년 4월 15일경부터 주민 동의서 징구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그로부터 2년 후인 2021년 4월 15일께 조합설립인가 신청을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중구청 관계자에 따르면 남산타운아파트는 내달 2일까지 두 개 이상의 업체가 신청서를 내지 않아 입찰이 또다시 유찰될 경우 수의계약 방식으로 내달 말까지 업체 선정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현행법상 용역이 두 차례 유찰된 경우 수의계약 진행이 가능하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입주한 지 15년 이상~30년 미만으로 리모델링이 가능한 노후단지는 서울 시내 76만4575가구로 추산되지만 이 중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 중인 단지는 6월 말 기준으로 서울시가 추진하는 서울형 리모델링 시범사업단지 7곳을 제외하면 23곳(1만3563가구)이다.
 

[사진=아주경제 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