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미세먼지 ‘나쁨’…외출땐 마스크 꼭 챙기세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18-03-12 10: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 광화문 사거리에 시민들이 마스크를 한 채 출근길을 서두르고 있다. [아주경제 DB]


3월 들어 미세먼지가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다. 미세먼지는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만큼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미세먼지는 황산염·질산염·암모니아 같은 이온 성분과 금속화합물·탄소화합물 등 유해물질로 이뤄져 있다. 입자 지름이 10마이크로미터(㎛) 이하면 ‘미세먼지’, 2.5㎛ 이하이면 ‘초미세먼지’라고 부른다.

한 번 몸에 들어간 미세먼지는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고 계속 남아 있을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기관지나 폐에 쌓인 미세먼지는 코나 기도점막에 자극을 줘 비염과 중이염, 후두염증, 기관지염, 천식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킨다.

미세먼지 독성물질이 모세혈관에 유입되면 혈액 점도가 증가하고 혈관이 수축돼 심혈관에도 나쁜 영향을 끼친다.

알레르기성 결막염도 주의해야 한다. 미세먼지 속 오염물질이나 화학물질 등이 눈에 들어가면 눈꺼풀과 결막에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날 수 있다.

미세먼지 경보가 떨어진 날에는 외출하지 않는 게 좋다. 불가피하게 밖에 나가야 한다면 마스크나 보안경, 선글라스 등을 착용해 직접적인 노출을 피해야 한다.

이승현 경희대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마스크는 헐렁하게 착용하거나 코 쪽을 느슨하게 하면 미세먼지가 들어올 수 있으므로 얼굴에 완전히 밀착되게 써야 한다”고 강조하고 “구겨지거나 세탁을 하면 미세먼지 차단 기능이 없어지는 만큼 1~2일간만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세먼지에 직접 닿는 피부 역시 주의가 필요하다. 외출 전에는 외부 유해물질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안티폴루션 기능이 있는 자외선차단제나 비비크림을 바르는 게 좋다. 집에 돌아온 후에는 클렌징을 철저하게 해야 한다.

실내에서는 적절한 환기가 필요하다. 미세먼지를 피한다고 창문을 계속 닫아두면 실내 미세먼지 농도가 더 높아질 수 있다. 건조한 사무실에서는 가습기를 틀어주는 게 도움이 된다.

물을 자주 마시고 해조류와 녹황색 채소를 많이 먹는 것도 좋다. 미역은 중금속 배출을 돕고, 녹차는 중금속이 몸 안에 들어오고 축적되는 것을 막아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