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전술핵 재배치 검토한바 없다"…北외무성 美위협 성명은 "추가도발 명분 축적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정숙 기자
입력 2017-09-11 11: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 [사진=연합]

통일부가 11일 미국을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는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가능성에 대해 "우리 정부의 한반도 비핵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부 차원에서도 이와 관련해서 검토한 바 없다"며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가능성을 일축했다.

백 대변인은 이날 북한 외무성이 내놓은 '미국이 대북제재를 진행하면 상응한 대가를 치르게 하겠다'는 성명에 대해선 추가도발의 명분을 축적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했다.

백 대변인은 "성명의 의도를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일단 현재 진행되고 있는 안보리 제재 결의를 앞두고서 이에 대한 경고성 및 추가도발의 명분을 축적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 외무성이 성명을 발표한 것은 지난해 7월 미국의 대북 인권제재에 반발해 성명을 낸 이후 처음이라고 백 대변인은 설명했다.

백 대변인은 또 한국 정부의 독자 제재와 관련해선 "안보리 추가 결의가 이행되고 있고 그 다음에 계속 또 안보리 제재 결의가 나왔다"며 "이런 상황들을 종합적으로 보면서 (독자 제재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통일부는 17일부터 평양에서 열리는 북한 주도 국제태권도연맹(ITF)의 세계선수권대회에 한국 주도 세계태권도연맹(WT)의 시범공연이 무산됐다고 밝혔다.

백 대변인은 "북한 ITF의 공식입장이 오지 않았으나 여러 가지 정황으로 봤을 때 무산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ITF 시범단은 지난 6월 전북 무주에서 열린 세계선수권대회에 참가했으며 WT도 평양 세계선수권대회에 시범단 파견을 추진해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