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원전 5·6호기 일시 중단에 시공업체 “한수원과 협의해 나갈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17-07-14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신고리 5·6호기 조감도 [사진=한수원 제공]

송종호 기자 = 한국수력원자력이 14일 이사회를 재소집해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일시 중단키로 결정하자 시공업체들은 말을 아끼면서도 아쉬움을 감추지 못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컨소시엄의 주관사인 삼성물산은 이날 “발주처와 협의해 향후 후속 절차를 진행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발주처가 한수원인 만큼 자재 제작과 용역 업무 중지 시점을 지침에 따라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원자로 등 주요 발전 설비를 납품하는 두산중공업은 일시중단 이후 3개월의 공론화 과정을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원자력 철근을 공급하는 동국제강도 발주처인 한수원의 요청에 따라 지난달 이후 납품을 중단했으며 앞으로도 한수원의 지침에 따른다는 계획이다.

이번 신고리 5·6호기 원전 건설에 참여한 시공업체들로서는 일시 중단 결정에 불만이 있더라도 적극적으로 표출할 수 없는 분위기로 분석된다.

대신 일시 중단으로 발생하는 피해와 관련 근로자 실직 등의 문제를 우려하며 대비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니다.

신고리 5·6호기 원전에는 약 5만 명의 인력이 동원됐는데, 이들이 한 순간에 일손을 놓으면서 인력 운용 문제가 급선무로 떠올랐다.

한 업계 관계자는 “원전 준공시기인 2022년에 맞춰 인력 운용계획을 세웠는데 난감한 상황이 됐다”라며 “이번 결정이 최종 결정이 아니라 인력 재배치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또 7월 현재 공정률 28.5%, 공사비로만 이미 1조 5000억원이 쓰인 신고리 5·6호기의 일시 중단에 따른 유지 비용에 대한 문제도 있다.

정부는 최종 결과와 상관없이 신고리 5·6호기 일시 중단에 따른 유지 비용을 보상한다는 방침이지만 보상 범위를 두고 시공업체들과 정부, 한수원 간 이견이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한편 이번 이사회 결정에 앞서 삼성물산, 두산중공업, SK건설 등이 한수원에 공문을 보내 것과 관련해 법적 소송을 위한 전초전이라는 일부 시각에 대해 컨소시엄 업체들은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한 컨소시엄 관계자는 “해당 공문은 한수원이 보낸 공사 일시 중단 협조 요청 공문에 대한 회신 성격으로 추후 계약 중단에 따른 정산 등을 위한 일반적인 것”이라며 “이를 시공업체의 의도와 달리 정치권에서 확대해석 하고 있다”라고 일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