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폴란드 첫 금융 협력 관계 도모···"K-금융 수출 발판 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4-03-28 12: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폴란드 금융감독청장과 만나 상호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실물경제에 비해 교류가 적었던 금융 분야에서도 폴란드와 새로이 협력관계를 구축했다"면서 "이런 협력관계는 방산·원전 등 두 국가간 대규모 협력 프로젝트의 원활한 추진, 현지 진출 기업의 활발한 영업·수출, 국내 은행의 폴란드 현지 진출 등을 지원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

    또 개도국과 양자 관계에서 추진해왔던 국내 금융사·핀테크기업의 진출 지원이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글자크기 설정
  • 금융위, 폴란드·UNIDO 출장 결과···MOU 체결·현지 간담회 개최

  • 김주현, 폴란드 금융당국 수장과 첫 회동···"핀테크 진출도 지원"

  • 기업銀·우리銀 인허가 심사, 감독협력 MOU 신속 마무리하기로

김주현 금융위원장왼쪽이 25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 폴란드금융감독청KNF에서 야첵 야스트로제브스키 폴란드 금융감독청장과 회담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왼쪽)이 25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 폴란드금융감독청(KNF)에서 야첵 야스트로제브스키 폴란드 금융감독청장과 회담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폴란드 금융감독청장과 만나 상호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역대 금융위원장 중에서는 처음으로 폴란드를 방문해 방산·원전 수출이 아닌 금융 분야에서도 폴란드와 새롭게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두 당국 수장은 현재 폴란드에 진출해 있는 IBK기업은행·우리은행 등 한국 은행의 인허가 심사는 물론, 감독협력 업무협약(MOU)도 신속히 마무리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김 위원장이 24~28일 폴란드와 오스트리아 유엔산업개발기구(UNIDO)를 방문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한국·폴란드 정상회담(2023년 7월) 등으로 두 국가간 금융협력 수요가 확대됨에 따른 것이다. 폴란드는 국내 기업들의 유럽 내 생산기지로서 역할을 맡고 있다. 특히 지난해 7월 정상회담 이후 방산·원전·인프라, 우크라이나 재건 등 대규모 협력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금융지원 필요성도 제기됐다.

먼저 김 위원장은 야첵 야스트로제브스키 폴란드 금융감독청장과 첫 회담을 가졌다. 두 당국 수장은 이번 회담을 통해 상호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고 공감했다. 아울러 기업‧우리은행 등 한국 은행에 대한 인허가 심사가 시작하거나 예정된 만큼, 현재 협의 중인 감독협력 MOU를 신속히 마무리하기로 했다. 야첵 금융감독청장은 한국 은행들에 대한 인허가 심사를 위해 자료공유 등 금융위의 협조를 요청했고, 김 위원장은 국내 은행들의 폴란드 진출이 폴란드의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두 국가간 파트너십 강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중소기업·창업‧벤처기업 지원에서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폴란드 현지에 진출해 있는 방산·배터리·자동차부품 기업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현지 기업들은 원활한 방산수출을 위한 정책금융 지원과 한국 금융회사가 주도하는 다양한 자금조달 프로그램 등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 중소기업의 경우 현지 은행과의 거래 시 신용도·금리 등에서 어려움이 있다면서 국내은행의 신속한 현지 진출을 요청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폴란드가 국내 기업들의 유럽 생산기지로서의 역할을 지속할 수 있도록, 정책금융기관과 시중은행이 협력해 적극적인 금융지원을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한국-폴란드 은행협회간 MOU 체결·공동 세미나 △핀테크 세미나 등에 참석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6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마 메리어트호텔 컨퍼런스룸에서 정책금융기관·폴란드 현지 진출기업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6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마 메리어트호텔 컨퍼런스룸에서 정책금융기관·폴란드 현지 진출기업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금융위원회]
마지막으로 김 위원장은 오스트리아로 이동해 UNIDO와 국내 금융사·핀테크 기업의 개도국 진출 등을 지원하기 위한 상호협력 MOU를 체결했다. 김 위원장은 "UNIDO와의 협력을 통해 경제성장을 뒷받침하고 디지털 전환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온 우리 금융산업의 경험이 개도국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MOU 서명 이후 청년창업재단(D-camp)와 핀테크산업협회 등과 함께 협력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UNIDO 측은 이에 대해 환영 의사를 전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실물경제에 비해 교류가 적었던 금융 분야에서도 폴란드와 새로이 협력관계를 구축했다"면서 "이런 협력관계는 방산·원전 등 두 국가간 대규모 협력 프로젝트의 원활한 추진, 현지 진출 기업의 활발한 영업·수출, 국내 은행의 폴란드 현지 진출 등을 지원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 또 개도국과 양자 관계에서 추진해왔던 국내 금융사·핀테크기업의 진출 지원이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