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수돗물, 수질검사 세대 대상… 무료 수질검사 제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 이인수 기자
입력 2023-02-20 17: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돗물 수질, 현장에서 무료 검사해

  • 3월부터 수질검사 무료 수질검사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찾아가는 수돗물 안심확인제 현장 수질검사 모습이다. [사진=대구시상수도사업본부 ]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는  다음 달부터 11월까지 우리 집 수돗물 수질이 궁금한 세대를 대상으로 무료로 수질검사를 해 주는 ‘찾아가는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찾아가는 수돗물 안심확인제’는 2020년부터 실시한 서비스로 수질 검사원이 수질검사를 신청한 세대를 방문해 현장에서 수질을 검사하고 즉시 검사 결과를 알려준다.
 
현재까지 ‘찾아가는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이용한 세대는 1만8502세대로 시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더 많은 시민이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현장에서 수질을 바로 확인하니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해소되는 것 같다는 시민들이 많아 수돗물의 신뢰도 제고에 한몫을 차지하고 있다.
 
수돗물 수질이 궁금한 시민은 3월부터 11월까지 신청하면 언제든지 검사를 받을 수 있다. 특히 △건물 연수 25년 이상인 임대 아파트 △건물 연수 30년 이상인 일반 아파트와 주택은 꼭 한번 받아보길 권장한다. 신청은 수질연구소, 달구벌 콜센터로 연락하면 된다.
 
검사 항목은 수질 변화, 수질 이상 유무를 판단할 수 있는 △산·알칼리 상태를 나타내는 수소이온농도 △맑고 흐린 정도를 나타내는 탁도 △위생학적 안전성을 나타내는 잔류염소 △관 성분의 용출 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철, 구리, 아연, 망간 7개 항목이다.
 
검사 결과 수질이 기준에 부적합할 경우 외부 오염물질의 유입 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사람이나 동물 배설물과 관련된 일반 세균과 총대장균군, 대장균 △분뇨나 하수와 관련된 염소이온과 암모니아성질소 5개 항목을 추가 검사해 원인을 진단하고 해결 방안도 제시해 준다.
 
김선욱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춘 ‘찾아가는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많이 이용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며 “수질검사 결과를 현장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