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새 임금체계 노조에 제시, ‘수당체계 단순화, 직무급제 도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03 08: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직원 임금 저하 없고 회사 추가 부담 없어야”

지난달 20일 울산공장에서 열린 현대자동차 노사의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 4차 본회의에서 참석자들이 이야기하고 있다.[사진=현대자동차 제공][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아주경제 이명철 기자 =임금체계에 대해 논의가 진행 중인 현대자동차 노사가 수당체계를 단순화하고 직무급제를 도입하는 내용으로 개선이 이뤄질지 관심이 쏠린다.

현대차 노사는 2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윤갑한 현대차 사장, 이경훈 노조지부장 등 노사 관계자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 5차 본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사는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관련 제시안을 노조측에 전달했다.

현대차는 임금체계의 주요 원칙 및 방향성에 대해 △직원 임금 저하 방지 및 노사간 비용 중립성 유지 △직원 성장 욕구 및 자기계발 동기 부여 △임금체계 단순화로 직원 임금 이해도 향상 △합리적 성과배분제 도입 등을 제안했다.

이를 바탕으로 △수당체계 간소화 및 직무급제 도입 △개인별 노력, 성과를 반영한 부가급제 도입 △성과 배분 기준 수립 등의 신 임금체계안를 발표했다.

구체적으로는 우선 일반·공통 수당을 하나의 수당으로 통합하는 등 수당체계의 간소화를 추진한다. 직무수당은 노사 공동으로 직무 재조사를 실시해 직무 중요도, 자격, 난이도, 작업 환경, 숙련 필요기간 등을 고려해 등급을 세분하는 직무급 신설도 제시했다.

직군별 특성을 감안해 개인별 노력과 성과를 등급화해 임금을 반영하는 부가급 도입을 최초로 제안했다. 기본 형태는 기초급에 지급률을 적용하는 방식이며 구체적인 개선안은 노사가 함께 논의해서 결정하자고 제의했다. 성과배분 기준 수립을 위해 노사가 함께 연구하자는 안도 내놨다.

현대차측은 “해외시장 가격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내수시장도 점유율 하락 등 위기에 직면했다”며 “생산·판매량은 늘었지만 영업이익률은 지속 감소하는 등 수익성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고 전제했다.

또 “자동차산업 특성상 고객 수요에 따른 연장 및 휴일 근로가 빈번히 발생되는 특성을 고려할 때 상여금의 통상임금 산입 문제를 단편적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근본적인 임금체계 개선과 함께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현재 임금체계에 대해 현대차는 “각종 수당이 120여개가 난립되어 있는 등 매우 복잡하고 낙후됐다”며 “현재의 임금 수준도 임계치까지 도달해 노사가 지혜를 모아야 할 시기”라고 지적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임금체계 개선이 회사의 미래 경쟁력 향상과 공정하고 합리적인 보상을 통한 직원들의 발전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해외 벤치마킹 결과와 자문위원회 의견을 바탕으로 재직 중인 직원들의 임금저하와 회사의 추가 인건비 부담이 없는 신 임금체계를 제시한다”고 전했다.

윤갑한 사장은 “회사가 제시한 신 임금체계는 미래 지속가능한 생존과 공동 발전을 위한 제안”이라며 “노사 모두의 노력과 지혜를 담아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