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키르기스스탄 국회 ODA진행...840만 달러 투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2-23 20: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이카, 본회의장 전자투표 시스템 및 웹서비스 개발

이윤영 코이카 이사장 직무대행, 김동호 코이카 본부장 직무대리, 누르벡 시디갈리예프 키르기스스탄 국회 부의장과 누르란벡 샤키에프 국회의장(왼쪽부터)이 지난 22일 코이카 본부에서 키르기스스탄 국회 디지털화 사업 협의의사록을 체결하고 나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키르기스스탄 국회의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는 공적개발원조(ODA)가 진행된다.
 
코이카는 올해부터 2027년까지 6년 동안 총사업비 840만달러(약 109억원)을 투입해 키르기스스탄 국회 디지털화 사업을 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키르기스스탄 국회 본회의장 디지털 투표 시스템 개발, 의사 기록 전자화 등을 통해 입법 투명성을 높이고 시민사회 정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코이카는 앞으로 키르기스스탄 국회에 데이터센터와 네트워크 시스템, 본회의장 회의 시스템을 구축한다. 본회의장 회의 지원 시스템과 전자 투표 시스템, 본회의 표결 정보 확인을 위한 웹서비스, 의안 문서관리 시스템 등도 개발한다.
 
더불어 국회 고위급 인사와 사무국 정보통신기술(ICT) 및 음향 기술 부서 직원 등을 대상으로 초청 연수를 진행하고, 현지 연수를 통해 시스템 운영 관리 교육을 한다.
 
국내 관련 전문가를 파견해 시스템 유지 보수 및 개발 역량도 강화한다. 코이카는 지난 22일 누르란벡 샤키에프 키르기스스탄 국회의장단과 국회 디지털화 사업 협의의사록을 체결했다.
 
누르란벡 샤키에프 국회의장은 "한국의 우수한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키르기스스탄 국회의 책무성을 높이고 나아가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윤영 코이카 이사장 직무대행은 "국회 디지털 인프라 구축으로 의정 활동을 더 편하고 신속하게 만들고, 시민사회의 참여를 늘려 입법 과정의 투명성을 강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키르기스스탄에서는 지난 2020년 10월 총선 부정선거에 대한 대규모 저항 시위가 발생해 국회 디지털 센터가 파괴됐다. 코이카는 지난 1991년부터 키르기스스탄에 약 6241만달러를 지원해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