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안심스마트점포' 생태계 키우자…정부·ICT·유통사 업무협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2-10-27 1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 "무인점포 산업과 함께 안전 우려 커져"

  • "중소기업 기술로 스마트점포 안전사각 해소"

  • 이통통신, 플랫폼, 간편결제, 4대 편의점 협약

  • 서비스·사업모델 발굴해 실증·시범사업 투자

  • '안심스마트점포 확산 민관협의체' 발족 예고

안심스마트점포 보안기술 테스트베드 운영 절차 [사진=과기정통부]


미국 '아마존 고(Amazon Go)'와 같은 차세대 인공지능(AI) 기반 무인매장 기술 발전과 대·중소 기업이 협력하는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국내 민간 정보통신기술(ICT)·유통업계와 정부가 협의체를 만들어 공동 논의할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급증하는 스마트점포 도난·파손 범죄에서 소상공인을 보호하고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27일 경기도 판교 기업지원허브에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관련 기업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민간 부문에선 이날 협약식에 간편인증 서비스 '패스(PASS)'를 제공하는 이동통신 3사(SK텔레콤·KT·LG유플러스), 양대 디지털 플랫폼 기업(네이버·카카오),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이버파이낸셜·카카오페이·비바리퍼블리카, 4대 편의점 운영사(BGF리테일·GS리테일·코리아세븐·이마트24)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공공 부문에선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이원태 KISA 원장, 반장식 한국조폐공사 사장이 참석했다.

민간과 공공 부문 참석자들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안전한 스마트점포 서비스·사업모델 발굴 △기술 실증과 시범사업 추진 등 투자 협력 △우수 중소기업 발굴 및 사업화 지원 △무인점포 소상공인 안전성 강화 지원 △노약자까지 고려한 이용자 편의성 제고 등 분야에 걸쳐 정부와 기업 간 소통과 교류를 활성화하고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이들은 협력 사항을 구체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인공지능기반 안심스마트점포 확산을 위한 민관협의체'를 발족해 국내 스마트리테일 성장 생태계 조성을 위한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미국 아마존 고, 중국 '타오카페' 등 글로벌 기업에 의한 차세대 무인점포산업 경쟁이 이미 시작된 가운데 국내 산업은 스마트점포 도입 초기 단계인데다 기술경쟁력이 미흡해 대부분 외산 제품에 의존한다고 봤다. 국내 무인점포 내 절도범죄가 2019년 203건에서 2021년 3519건으로 늘었고 외산제품·서비스 의존에 따른 영상 및 구매정보 데이터 국외유출 위험 가능성 등 무인점포 시장 확대와 이용자 수 증가와 함께 안전 우려도 커졌다고 진단했다. 이에 대·중소 기업 협력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 기술로 '안심스마트점포'를 구현하고 성장 생태계 조성, 영세·소상공인용 QR코드 기반 출입인증과 지능형CCTV 지원, 이용자 편의성 개선 등을 통해 스마트점포 안전사각지대를 해소할 방침이다.

이날 협약식에 이어 판교 정보보호클러스터 안에 '안심스마트점포 보안기술 테스트베드' 개소식도 열렸다. 국내 중소기업 AI기반 스마트점포 보안기술 시험과 실증을 지원하는 공간이다. 중소기업이 KISA 웹사이트에서 이메일로 신청해 안심스마트점포 관련 물리·정보보안 기술 국산화와 고도화를 위한 연구공간과 실증공간을 이용할 수 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오늘 협약 체결을 계기로 정부와 기업 간 활발한 의사소통과 협력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를 위해 민관이 다 같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정부와 산·학·연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모든 국가적 역량이 결집돼야 하고, 특히 기업이 중심이 돼야 한다"며 "국내 중소기업의 우수한 기술이 국민편익 증진과 안전 확보에 기여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AI기반 안심스마트점포 확산 업무협약식 참가자 [자료=과기정통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