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 美 리사이클링 기업에 600억원 투자…폐배터리 시장 美 거점 확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2-09-01 10: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어센드 엘리먼츠의 최대 주주 지위 올라

  • 물량확보·기술력 통해 글로벌 시장 선점

SK에코플랜트가 지난달 31일 미국 뉴저지에 위치한 SK에코플랜트 미국 법인에서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혁신기업 ‘어센드 엘리먼츠(Ascend Elements)’와 총 5000만 달러의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오른쪽)과 마이클 오크론리(Michael O'Kronley) 어센드 엘리먼츠 CEO가 계약 체결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가 전기차 등 폐배터리 시장 선점을 위해 미국 혁신기업에 투자했다.
 
SK에코플랜트는 미국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혁신기업 ‘어센드 엘리먼츠’와 총 5000만 달러(약 674억원)의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이른바 ‘시리즈C 투자’(시장점유율 확대와 사업 가속화를 위한 투자) 일환이라는 게 SK에코플랜트 측 설명이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투자를 통해 어센드 엘리먼츠 최대주주 지위에 올랐다.
 
어센드 엘리먼츠는 2015년 매사추세츠 주에 설립된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전문기업으로, 독자적인 재활용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북미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기업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배터리 재활용 사업의 핵심은 안정적인 ‘물량 확보’와 ‘기술력’이다. 세계 각지에서 확보한 폐배터리에서 안전하고 신속하게 니켈, 코발트 등 희소금속을 추출하고, 이를 토대로 고품질의 전구체를 재생산하는 기술에서 경쟁력이 좌우된다. 전구체는 배터리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소재인 양극재의 기초 재료다.
 
어센드 엘리먼츠는 폐배터리에서 희소 금속을 개별적으로 추출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폐배터리에서 불순물만 따로 제거한 후 공침을 통해 전구체까지 바로 생산하는 기술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개별 금속 추출 공정이 간소화되면서 원가경쟁력까지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미국 혁신기업 투자를 통해 이미 전 세계 주요 거점을 보유한 테스와 함께 폐배터리 물량 확보를 위한 글로벌 리사이클링 네트워크를 갖추게 됐다”면서 “폐배터리 산업의 두 가지 핵심인 혁신 기술과 물량 확보를 통해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을 선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