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1인당 100만원 이내 '농어촌 기본소득' 지급 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수습기자
입력 2022-01-25 17: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당 20만원, 통장 수당 10만원 각각 임기 내 인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운데)가 25일 오후 경기 구리시 구리전통시장을 찾아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5일 "지방정부의 선택과 지역의 여건에 따라 1인당 100만원 이내의 '농어촌 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경기 포천시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농촌 대전환 5대 정책공약' 발표를 통해 "농어촌 지역의 어려움을 고려해 이장 수당 20만원, 통장 수당 10만원을 각각 임기 내에 인상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농어민 기본소득 지급으로 농어촌과 도시 간 소득 격차를 줄이고 농어촌 소멸을 막겠다"며 "지역균형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또한 △농림수산식품 예산 국가 예산 대비 5%로 확대 △재생에너지 사업 전면 개편 △국가 식량자급률 60% 목표 △식량안보 직불제 도입 △친환경 유기농업 재배면적 20% 목표 △광역 단위 인력중개센터 설치 △농업혁신 인재 5만명 양성 등도 공약했다.

이 후보는 "기후 위기와 코로나19를 겪으며 세계 각국이 곡물 수출을 제한하자 국제 곡물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며 "국가의 식량 자급 목표를 60%로 정하고 식량안보 직불제를 도입해 밀, 콩과 같은 주요 식량 곡물 자급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농지실태를 전수조사하고 농지 소유와 이용에 대한 상시 조사 인력을 확충하여 투기 감시를 통해 임차농 보호를 강화하겠다"며 "유전자변형식품(GMO) 완전표시제를 도입해 유전자 변형원료 포함 여부를 사전에 인식하는 소비자 알 권리와 선택권을 보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농촌재생뉴딜 300' 프로젝트를 추진해 농촌 공간계획 제도화로 300개 읍·면 생활권을 정비하고 농촌 재생활동가, 마을주치의, 생활 돌봄 제도를 도입하겠다"며 "기본주택, 혁신학교, 마을 실버타운을 조성해 어르신이 걱정 없고, 젊은이들이 살기 편한 농촌을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면서 "마을공동체가 주도하고 주민의 소득을 늘려주는 '돈 버는 에너지 마을'을 조성하고 육성하겠다"며 "마을에서 생산된 전력은 '에너지 고속도로'를 통해 판매하고 농업인에게 햇빛·바람·바이오에너지 연금으로 지급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이 후보는 "정부 주관 농업혁신 인재 아카데미를 운영해 디지털, 인공지능(AI), 드론과 같은 4차산업 농업혁명 시대의 농업 대전환을 주도할 핵심인재를 육성하겠다"며 "청년 농업인 영농정착 지원사업 기간과 대상자를 늘리고 농촌 체험부터 귀농과 귀촌을 준비하고 독립할 때까지 귀농정착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다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