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도, 폭스바겐그룹 서스펜션 부품 5000만개 수주...단일품목 최대규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지윤 기자
입력 2021-03-22 08: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년 6월부터 2033년까지 유럽서 생산

  • 폭스바겐 골프·티구안·파사트 등에 장착

만도가 폭스바겐그룹으로부터 5000만개 규모의 서스펜션 제품을 수주했다. 서스펜션 단일 품목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만도는 5000만개 규모의 서스펜션 제품을 내년 6월부터 2033년까지 유럽 현지에서 생산해 폭스바겐그룹에 납품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수주에는 폭스바겐의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MEB) 유럽 주력 모델과 폭스바겐·아우디 브랜드 등 내연기관 베스트 셀링 승용 모델, 상용 모델이 대거 포함됐다. 승용차는 폭스바겐 준중형 해치백 '골프',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티구안', 중형 세단 '파사트' 등 10여종이다. 상용차는 소형 밴 '캐디' 등이다.

일반적으로 서스펜션 부품은 차량 한 대당 4개가 장착되므로 연간 수주 물량으로는 600만개에 달한다. 서스펜션은 바퀴와 차체를 연결하는 부품으로 4개의 서스펜션 부품이 차체 하중을 지탱하고 노면 충격을 흡수한다. 그밖에도 서스펜션은 승차감과 드라이빙 안정성을 결정짓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완전자율주행차의 정숙성도 서스펜션이 완성할 가능성이 크다.

조성현 만도 대표이사는 "이번 폭스바겐 전기차 플랫폼 서스펜션 수주가 만도 유럽 비즈니스 도약의 대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만도가 폭스바겐그룹의 전략적 파트너사가 된 만큼 타 섀시 제품군 협력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만도는 유럽 폭스바겐 수주에 힘입어 중국 폭스바겐과 협력도 계획하고 있다. 만도 서스펜션은 중국 베이징 양산(2002년)을 시작으로, 닝보에도 생산 기지를 구축하고 있다. 지난해 만도 중국은 1400만개, 자동차 대수로 350만대 분의 서스펜션을 현지 자동차 회사에 공급했다.

 

만도의 서스펜션 디자인 콘셉트. [사진=만도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