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방위, 17개 지자체와 '신북방정책' 논의…"구체적 성과 창출에 총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2-18 17: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지자제 신북방정책 사업 협력채널 구성…첫 실무회의

  • 북방위-지자체, 신북방 협력사업 현황 공유·애로사항 청취

  • 3월 광역지자체 참여 '신북방 교류협력 전략협의회' 개최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북방위)가 ‘2020년 신북방 협력의 해’를 맞이해 구성한 신북방 경제협력 채널이 18일 처음으로 가동했다.

북방위는 18일 오후 서울 광화문에서 ‘제1차 북방위·지자체 신북방정책 실무협의회’를 열고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올해 신북방정책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신북방정책 실무협의회’는 그동안 북방위·지자체·중앙부처가 개별적으로 추진했던 신북방정책 및 사업 관련 협력 채널을 만들어야 한다는 필요성에 의해 구성된 채널로, 이날 첫 회의가 열렸다.

회의를 주재한 조창상 북방위 부단장은 “이번 실무협의회를 통해 지자체가 추진하던 신북방정책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사업 간 연계를 강화해 정부와 지자체 간의 정책자원을 효율적으로 접목해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조 부단장은 북방위·중앙부처·지자체·유관기관 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당부했다. 그는 “관광·농업·의료 및 물류‧인프라 등 다방면에서 북방지역과 경제협력을 강화해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지도록 노력해달라”며 “북방위도 관계부처와 함께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17개 광역지자체가 14개 북방지역과 추진하는 협력사업들의 전반적인 현황을 공유하고, 사업 추진 과정에서 지자체들이 겪는 애로사항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북방위는 “(회의 참석자들이) 상호 공동관심사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돼 의미가 있었다”며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협력 촉진을 위해 협의체를 정례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참석자들이 협의체에 중앙부처의 참여도 건의했고, 이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북방위는 내달 3일 권구훈 위원장 주재로 17개 광역지자체 경제 부단체장들이 참여하는 ‘신북방 교류협력 전략협의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회의에서는 중국 동북지역 등 14개 북방국가와 경제협력 및 문화·인적교류 방안, 우리 기업의 교역 및 투자 진출방안 등이 논의된다.

이후 논의된 내용을 보완해 내달 25일 열리는 제7차 북방위 전체 회의에 ‘2020년 중앙부처-지자체 신북방정책 추진방향(가제)’이라는 제목으로 안건을 상정해 보고할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권구훈 신임 북방경제협력위원장. [사진=청와대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