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위기' 반달가슴곰, DMZ 동부지역 일대서 서식 확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등용 기자
입력 2019-05-08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립생태원이 설치한 무인생태조사 장비 통해 서식 확인

  • 생후 8~9개월 추정...부모개체 포함 최소 3마리 이상 서식 가능성도

멸종위기 야생생물Ⅰ급인 반달가슴곰이 비무장지대(DMZ) 동부지역 일대에서 서식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부와 국립생태원은 2014년부터 DMZ 내에 설치한 무인생태조사 장비에 반달가슴곰 1마리의 사진이 찍혔다고 8일 밝혔다.

국립생태원 연구진은 사진에 찍힌 반달가슴곰이 태어난 지 8~9개월 된 어린 새끼로 몸무게는 약 25~35kg 정도 될 것으로 추정 중이다.

연구진은 일반적으로 어미곰이 한 번에 1〜2마리의 새끼를 출산하는 점을 감안하면 형제 곰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부모 개체까지 최소 3마리 이상의 반달가슴곰이 이 일대에 서식할 가능성이 있는 셈이다.

반달가슴곰은 일제 강점기 해수구제사업, 밀렵 및 서식지 감소 등의 이유로 개체수가 급감하여 멸종위기에 처했다. 환경부는 1998년 멸종위기 야생생물Ⅰ급으로 지정하여 복원사업 등을 펼치고 있다.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 종복원기술원의 복원사업 진행 후 2001년 5마리 수준이었던 반달가슴곰은 현재 61마리로 늘어나 지리산과 수도산 일대에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승광 환경부 자연생태정책과장은 “반달가슴곰 확인으로 DMZ의 우수한 생태적 가치가 다시 한 번 입증된 만큼, 앞으로 DMZ 일대의 생태계 및 생물다양성에 대한 조사를 확대하고, DMZ의 체계적인 보전·관리를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환경부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