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청와대 사찰 관련 추가 의혹 폭로…“문재인 정부 공식 블랙리스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8-12-26 17: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환경부 산하 기관 보고 문서 공개

26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김용남 전 의원이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문건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26일 정부 부처 산하기관 임원을 대상으로 한 ‘블랙리스트’가 민정수석실에 보고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 민간인 사찰 논란과 관련한 추가 폭로인 셈이다.

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 소속 김용남 전 의원은 이날 진상조사단 브리핑에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문건을 제시하면서 “문재인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확인된 블랙리스트”라고 주장했다.

김 전 의원이 밝힌 문건에 따르면, 한국환경공단·국립공원관리공단·환경산업기술원·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등 환경부 산하 기관 8곳의 이사장·사장·원장·이사·감사·본부장 등 임원들의 임기와 △사표제출 △사표제출 예정 △반발(새누리당 출신) △현(現) 정부 임명 등으로 거취가 기록돼 있다.

문건 상단에는 ‘한국환경공단 외에는 특별한 동요나 반발 없이 사퇴 등 진행 중’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고 아래 주석에는 사표 제출 요구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사유가 명시돼 있었다.

주석에는 ‘최근 야당 의원실을 방문해 사표 제출 요구를 비난하고 내부 정보를 제공한다는 소문’, ‘안종범 전 경제수석이 본부장 임명에 도움을 줬다고 하나 현재는 여권 인사와의 친분을 주장’ 같은 내용이 포함됐다.

김 전 의원은 “임기가 아직 많이 남았음에도 사표 제출한 사람, 사표 제출 예정인 사람들이 기재돼 있다”고 설명했다.

진상조사단은 이날 특감반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에 2차 고발장을 제출했다.

한국당은 지난 20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특감반장 등 모두 4명에 대해 직무유기와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장을 제출한 상태다.

2차 고발의 피고발인은 1차 고발 때와 동일한 가운데 박용호 전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 사찰 의혹 관련 직권남용 혐의와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임명 강행 의혹 관련 직무유기 혐의를 추가했다.

김 전 의원은 “청와대는 이 문건 내용을 보고받은 적 있는지, 문건 작성을 환경부에 지시한 바 있는지, 문건을 보고 받았다면 이후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