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간 개성공단 기업인들, "착잡"& "기대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통일부 공동취재단·강정숙 기자
입력 2018-09-14 15: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

14일 개성에서 열린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한 개성동단 기업인들은 기대감과 착잡함을 숨기지 못했다.

신한용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은 이날 개소식 현장에서 취재진에게 "통일대교를 지나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개성공단에 도착할 때까지 낯설지가 않았다"며 "2년 7개월가량의 시간이 흘렀지만 기대와 착잡함이 묻어나왔다"며 말문을 열었다.

신 회장은 "기대는, 제3차 남북 정상회담에서 새 족적을 남길 것. 그것은 남북경협의 신호탄이라고 할 수 있는 개성공단의 정상화가 머지않아 될 것이라는 기대"라며 "오늘이 끝이 아니라 시간을 앞당기는 측면에서 기대와 희망을 품는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개성공단 재개가 빠를수록 좋겠다"면서도 "비핵화를 이뤄야 한다는 것이 국제사회의 요구다"라며 신중한 모습도 보였다.

신 회장은 "가까이서 보지는 못했지만 개성공단 지역이 비교적 잘 관리되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시설은 외부적으로 볼 때 비교적 잘 정리정돈이 돼 있다"며 "북측이 관리를 했다는 안도감이 든다"며 "이야기를 들어보니 (공장) 내부도 동파를 최소화하기 위해 겨울에 물을 빼는 등 조치를 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신 회장을 포함한 개성공단 기업인들은 지난 2016년 2월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중단 결정과 이에 따른 북측의 폐쇄 조치로 개성공단에서 철수한 뒤 이제까지 개성공단을 가지 못했다.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 부회장도 방북에 앞서 취재진의 방북 소감 질문에 "착잡하다"고 말했다.

정 부회장은 "공단이 재개돼서 들어가는 게 아니기 때문"이라며 "비핵화란 문제에 얹혀 있어서 개성공단 재개가 언제 될지 모르는 상황이라 '반가운 마음'이지만 '걱정스러운 마음'도 든다"고 전했다.

정 부회장은 이어 "다시 언제 여길 들어갈 수 있을지 착잡하게 와닿는다"며 "여기 매일 다니던 데인데…"라고 말을 잇지 못했다.

신 회장은 아울러 "오늘 제한된 동선에서만 움직일 수 있어, 예전에 가동했던 공장을 가지는 못하지만 이미 본 것 같은 느낌"이라며 "북측이 관리를 했다지만 오랫동안 안 써서 손질해야 할 것이다. 재가동 신호만 오면 기계를 조이고 닦아서 밤낮으로 기계 돌리는 소리가 날 수 있게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개소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공장이 있는 공단까지는 1㎞ 정도 거리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