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위례선 트램 민자사업 부적격…공공주도로 전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18-07-03 14: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제성 낮지만 위례 신도시 도시계획에 상징적인 교통수단

  • 사업비 절감방안 등 마련 예정


서울시는 위례 트램사업의 경제성이 낮지만, 트램이 위례 신도시 도시계획에 상징적인 교통수단일 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감안해, 사업을 지속 추진하기로 국토부·서울시·LH 간 협의를 했다고 3일 밝혔다. 

다만, 시는 위례선을 재추진하기 위해서는 사업계획 변경이 불가피한 상황인 만큼,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권자인 국토부를 비롯해 서울시, LH 등 관계기관이 모두 협력하는 형태의 공공주도사업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경제성 확보를 위한 사업비 절감방안 등 보다 구체적인 사업추진방안은 LH의 주도 하에 올해 9월부터 전문기관의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용역 결과에 따라 국토부, 서울시, LH 등 관계기관이 협의해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에는 변경계획을 토대로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 등 후속작업을 공동 진행하고, 변경사업계획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병행하는 등 관련 행정절차를 신속히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2일 시는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로부터 위례선 트램이 경제적 타당성 미확보로 민자사업 부적격이라는 최종 조사결과가 나온 사실을 확인했다.

한편, 서울시는 PIMAC으로부터 민자적격성 조사 결과가 공식 통보되면, 국토부에 조사결과를 통지하고, 국토부, LH, 경기도(성남시, 하남시) 등 관계기관이 협력해 공동으로 계획 변경을 논의할 것을 국토부에 공식 요청할 예정이다. 아울러 민간사업자((가칭)위례트램주식회사(주간사:두산건설))가 기 제출한 민간제안은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 시행령 제7조’에 의거, 결과 통지와 함께 반려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