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차관-설리번 美부장관 9일 통화…"억류자 환송, 북미회담 성공의 긍정적 신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8-05-10 15: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 [사진=연합]


임성남 외교부 1차관은 존 설리번 미 국무부 부장관과 9일 저녁 통화를 갖고, 양측은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상황에서 억류자 문제의 해결이 성공적인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긍정적 신호라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외교부가 10일 전했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임 차관은 통화에서 설리번 부장관에게 "북한 내 미국 억류자가 석방된 것을 환영한다"며 이같이 전했다.

노 대변인은 임 차관과 설리번 부장관이 "한미-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양측이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설리번 부장관은 지난 8일 미국의 이란핵합의(JCPOA) 탈퇴 결정 배경 등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면서, 합의 탈퇴에도 불구하고 이란 문제 해결을 위한 외교적 노력이 지속될 예정임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설리번 부장관은 통화를 통해 대이란 제재 복원(snap-back)까지는 180일의 유예기간(wind-down)이 있으며, 이 기간 중 제재 적용 예외 문제에 대해 한미 간 긴밀히 협의할 의사가 있음을 표명했다고 노 대변인은 전했다.

이에 임 차관은 "우리 정부는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이란 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노력을 지지한다"며 "특히 미측의 앞으로의 조치로 인해 우리 기업에 대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미 간 긴밀히 협의할 것"을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