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문 대통령 취임 1주년 소박하고 조촐하게 보낼 것" 회견·기념행사 없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5-03 15: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반도 정세 급변, 평화와 국민 행복 위해 묵묵히 남은 길 갈 것"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헌법 기관장 초청 오찬 자리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1주년을 맞는 오는 10일 별도의 기념행사나 기자회견 없이 조용하게 보낼 예정이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3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 취임 1주년을 소박하고 간소하게 준비하고 있다"며 "별도의 기자회견을 하지 않고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빼곡히 쌓인 서류와 씨름할 것이며, 참모들도 일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수석은 "남북정상회담 여운이 채 가시지 않았지만,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반도를 둘러싼 정세 변화는 어지러울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냉정하고 차분하고 열정적으로 평화로운 한반도와 국민이 행복한 세상을 향한 여정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해왔고, 끊어지고 단절됐던 정부와 국민 간 신뢰를 회복하고 국민이 주인인 나라, 국민 목소리를 경청하는 정부, 국민 시선으로 세상을 보는 청와대가 되기 위해 매진했다"며 "많은 일이 있었지만, 앞으로 가야 할 길이 더 멀기에 묵묵히 남은 길을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문 대통령의 1년간 활동을 정리한 자료와 정부 정책 성과 자료를 내놨다. 4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청와대 2층 로비에서 '다시 찾아온 봄, 문재인 정부의 1년을 돌아보다.'라는 주제로 취임 1주년 기록사진전을 개최한다.

청와대는 10일 당일에는 문 대통령의 주요 행보와 메시지·정책 성과를 화보 형태로 꾸민 자료집 '광장에서 골목으로, 국민과 함께 한 길'을 공개한다. 청와대 직원들의 출근 모습을 담은 미니 다큐 '청와대의 아침'과 일부 통제됐던 인왕산 길을 담은 영상 '열린 청와대, 인왕산 가는 길'도 청와대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대통령경호처는 "국민 곁으로 다가가는 열린 청와대를 구현하고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경비대 근무교대 과정도 일반에 공개한다"고 알렸다. 경비대 근무교대식은 5월 중 청와대 앞길 등지에서 처음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청와대 경내 관람객 가운데 희망자에 한해 개방해오던 '칠궁'(七宮)도 사전예약 방식으로 시민들에게 개방된다. 문화재청은 경호처와 협의해 오는 6월부터 하루 5차례 시범관람을 실시하고 7월부터는 주중 5회, 주말 10회로 관람을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1968년 1·21 사태 이후 청와대 방호 목적상 일반인에 대해 부분 통제되었던 인왕산 지역이 50년 만에 완전 개방돼 국민의 품으로 돌아간다.  이번 개방은 문재인 정부의‘열린 청와대’ 방침에 따른 청와대 앞길 24시간 개방에 이어 추진되는 추가 조치다.

이 조치로 인왕산 탐방로 가운데 경비시설물로 인해 접근할 수 없었던 330여m 구간도 복원돼 인왕산 옛길(한양도성 순성길)이 원형에 가깝게 복원된다. 이에 따라 일반 시민들은 인왕산 옛길이나 개방되는 샛길을 통해 정상이나 약수터 등지로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이날엔 또 청운동·효자동·삼청동 등 청와대 인근 주민들을 청와대 마당인 녹지원에 초대해 음악회를 개최한다.

이달 중에 문 대통령의 연설문집과 국정 정보 자료집, 오피니언 리더 평가를 담은 자료를 영문으로 낸다.

국민과의 소통을 위해 문 대통령의 연설문집·말글집이 7월에 발간된다. 연설문집에는 문 대통령의 1년간 연설과 행사 발언·주요회의 모두발언·SNS 메시지 등 300여 건의 메시지가 담기고, 연설문집 축약본인 말글집은 e-북 버전과 시각장애인용으로 만들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