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세종시청 스마트 우편도시 건설 ‘맞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두리 기자
입력 2018-03-20 16: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오른쪽)과 이춘희 세종특별자치시장이 20일 세종시청에서 '스마트 시티 구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우정사업본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와 세종특별자치시가 세종시 ‘스마트 우편도시’ 건설을 위해 협업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강성주 본부장과 이춘희 세종시장은 세종시청에서 이와 관련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먼저 양 기관은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한 공동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어르신·여성들이 지역 내 아파트 단지에서 소포우편물을 배달하면 수수료를 지급하는 ‘아파트 소포배달 전담업체’ 위탁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현재 세종시 소담동 등에서 7명의 어르신이 우체국 소포를 배달 중이다.

세종시도 일자리지원센터를 통해 구직자와 위탁업체를 연계해주는 한편, 지역 소식지 등에 우본의 제도를 소개하기로 했다.

또한 양 기관은 스마트 우편도시 구현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한다.

먼저 신축아파트에 신형 우편수취함 도입을 추진한다. 신형 우편 수취함은 소형소포 배달이 가능하도록 기존 우편수취함보다 크고 아파트 출입카드, 비밀번호 등으로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우편함이다.

또한 양 기관은 우체국과 공공장소에 무인우편 접수·배달함(스마트 우편함) 도입에 협력한다.

세종우체국에 스마트 우편함을 설치해 고객 대기시간을 단축하는 한편, 우체국이 설치되지 않은 지역 복합커뮤니티센터 등에 스마트 우편함을 설치한다.

이외에도 양 기관은 초소형 전기차 등 4차 산업혁명에 공동으로 대응한다.

우본은 현재 세종시에 3대의 우편물 배달용 초소형 전기차를 도입·운영 중이며, 향후 세종시 집배원의 50% 이상에게 초소형 전기차를 보급하기로 했다.

강성주 본부장은 “이번 MOU를 통해 우체국이 지역경제 발전에 공헌하는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전국에 확산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