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국민체감' 경제 성과 고삐…경제부총리 월례회동 정례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1-18 15: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9일 양대노총 간담회·22일 규제개혁대토론회·25일청년고용점검회의·30일 장차관워크숍 개최

[사진=청와대]




경제 성과의 국민 체감을 올해 목표로 내세운 문재인 대통령이 연초부터 민생을 챙기기 위해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올 상반기 내 주요 경제경책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가시적 성과를 내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먼저 문 대통령은 18일을 시작으로 매달 한 차례씩 김동연 경제부총리로부터 정례보고를 받기로 했다. 앞으로 경제부총리의 월례보고에서는 일자리, 최저임금 인상, 강남 재건축 고가 아파트 가격 폭등, 다주택자에 대한 보유세 인상, 가상화폐 종합대책 등 경제현안을 다루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오전 11시부터 1시간 10분간 진행된 경제부총리 월례보고에는 임종석 비서실장과 홍장표 경제수석도 배석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올해 문 대통령의 국정기조가 국민이 삶에서 체감할 수 있는 경제정책의 성과를 내고자 하는 것"이라며 "경제부총리와의 회동으로 그런 부분을 직접 챙기며 함께 독려하고 이끌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9일 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및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지도부와 만나는 데 이어 22일 규제개혁대토론회, 25일 청년고용점검회의를 주재한다.

규제개혁대토론회에서는 혁신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불필요한 규제들을 혁파하는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가상화폐 혼란과 관련한 규제 대책 등도 언급될 것으로 보인다.

오는 25일 개최되는 청년고용점검회의는 문재인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 중 하나인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 청년고용 상황을 점검하고, 일자리 정책의 목표와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회의는 지난달 18일 문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내년 1월 중 청년고용점검회의 개최를 준비하라고 지시한 데 따른 것이다.

이번 회의에는 청와대 최저임금 TF(태스크포스) 단장을 맡은 장하성 정책실장을 비롯해 반장식 일자리 수석, 홍장표 경제수석, 김수현 사회수석, 김현철 경제보좌관, 문미옥 과학기술보좌관 등 최저임금 TF 멤버들이 참석한다.

또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을 비롯해 관계 부처 장·차관, 각계 전문가와 청년 대표도 참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30일에는 장·차관들과 워크숍도 갖는다. 올해 국정 방향의 큰 틀을 공유하고, 주요 민생 현안을 조율하기 위한 자리다. 문 대통령이 강조해 온 정부혁신 방안도 내각이 함께 공유할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