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전-마산 복선전철 주민설명회, 논란만 가중시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21 11: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행사 (주)스마트레일, 국토부, 공단과 지역 국회의원까지 나섰지만 입장 차 커

부전~마산 간 복선전철 사업과 관련한 주민설명회에서 참석자들이 사업시행사인 (주)스마트레일 관계자의 설명을 귀기울여 듣고 있다. [정하균 기자] 


아주경제 부산 정하균 기자= 최근 지역주민들로부터 지중화 요구를 받고 있는 부전~마산 복선전철 민원과 관련해 사업시행사인 (주)스마트레일이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하지만 준비 부족과 반발 등으로 주민들과 평행선을 그리면서 졸속으로 끝나 논란만 가중시켰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스마트레일과 국토교통부,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 19일 오후 3시 부산진구 부암1동 동사무소 4층 회의실에서 해당 지역 주민들과 서면도심철도민원대책위원회 위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설명회에서 스마트레일 측 관계자는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은 부전역에서부터 진례신호소까지 구간으로 부전역은 사업 구간에 포함돼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차량 선정과 열차 운행 부분은 시행업자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며 "하지만 철도와 역사의 설계 자체는 우려하는 것과 달리 KTX가 운행할 수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현재 주요쟁점 사항들은 그동안 전력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 간담회, 공청회 등을 통해서 설명된 바 있다"며 "결론적으로 주민들이 요구하는 지하화는 불가능하며 소음측정 결과 기준치 이내로 인근 주차장에서 발생하는 차량 소음보다 덜하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방음터널 설치와 관련해서도 업체 측 관계자는 "방음터널을 설치하면 기존의 방음벽을 털고 들어가기 때문에 추가 부지가 필요하다"며 "높이 자체도 기존 4~5m 방음벽에서 12~13m로 높아지기 때문에 이로 인한 폐쇄감으로 오히려 민원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지역주민들이 주목하고 있는 현안에 대한 주민설명회인데 300명도 수용하지 못하는 좁은 공간에 세워놓고 주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도 없다"며 주최 측의 준비 부족을 지적했다.

또 "그동안 사업을 진행하는 측에서는 일방적으로 주민 민원을 처리하면서 주민들 입장은 전혀 감안하지 않고 있다"고 질타한 뒤 "지금 당장 KTX가 다니지 않는다고 해서 앞으로 계속 그렇게 되라는 법이 없지 않은가"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특히 "정확한 노선 운영 정책을 가지고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수서~동탄 구간도 지하화되었는데 우리도 그렇게 할 수 있는지 적극적으로 재검토해 달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번 설명회에 참여한 나성린 국회의원(부산진구갑)은 "최근 대책위에서 사실이 아닌 것을 가지고 계속 현수막을 내걸고 주민들을 불안하게 하고 있는데 이것은 맞지 않다"며 "기본적으로 지화하가 어렵다는 사실에 동의하지만 주민들이 대안을 제시했으니 빠른 시일 내에 공청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자리를 마무리했다.

이처럼 주민들의 민원과 불신이 팽배한 가운데 상호 의견이 평행선을 걷고 있어 앞으로 민원 해결과정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경전선 복선전철화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부전~마산 간(32.7㎞) 전철복선화 사업은 지난해 6월 착공해 오는 2020년 완공 예정으로 지난 6월 현재 공정률은 3%가량이다. 주민들은 이 사업에 앞서 공단 등이 수차례 주민설명회를 개최했지만 당시 설명회에선 KTX 운행 등에 대한 설명은 전혀 없었으며 이런 계획이 일부라도 언급됐더라면 착공 전에 이미 도심 구간의 지하화가 공론화됐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주민들은 그동안 경부선(1905년 개통)과 동해남부선(1935년 개통) 철로에 가로막혀 소음과 교통 단절로 불편을 겪고 있는데 KTX까지 다니게 되면 소음 피해와 더불어 재산권 피해가 더욱 가중될 것이라고 토로하면서 도심구간을 지하화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