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커 단체관광 재개 임박 예측…여행업계, 저가관광 관행 '되풀이'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문화부 부장
입력 2023-03-01 15: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부가 1일부로 중국발 입국자 대상 PCR 검사 해제됐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3월 1일부로 중국발 입국자 대상 코로나 검사(PCR) 의무를 해제했다. 여행업계는 방한 단체여행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3월 열리는 양회, 5월 초 중국 노동절 연휴를 기점으로 방한 단체여행이 풀릴 것으로 조심스레 예측했다.

하지만 단체관광 해제 후가 더 걱정이라는 반응도 만만찮다. 업계 관계자들은 "재정 상태가 어려운데 과거처럼 중국 여행객 대상 '인두세' 지 등의 관행이 반복된다면 결국 저가관광 관행을 되풀이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중국 전담 여행사가 침체기에 접어든 이유는 비단 코로나19 확산 여파 때문만이 아니다. 지난 2017년 사드 갈등을 둘러싼 중국 정부의 '한한령' 지침 이후 중국 전담 여행사들은 어려움을 겪었다.

한한령 이후 우리나라를 찾는 방한객 수가 급했다. 중국이 2017년 말 상하이와 베이징 등 일부 지역에 한해 여행을 재개하기 전까지 여행사들은 침체기를 겪었다.

이후 상황이 조금 나아지는가 싶더니 2020년 초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했고, 한국과 중국을 오가는 하늘길은 또다시 막혔다.

위기는 3년 넘게 지속했다. 이 시기, 여행사들의 휴·폐업률이 증가하면서 무급휴직, 권고사직 비중도 덩달아 늘었다. 이에 여행업계 인력 대다수는 업계를 이탈했다.

중국 전담 여행사 관계자들은 "당장 '단체관광 재개'라는 예측만으로 인력을 충원할 수도 없을뿐더러, 관광이 재개된다고 해도 자금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한한령 이전, 일부 여행사들은 방한 중국인을 유치하기 위해 중국 현지 여행사에 '인두세(현지 여행사에 지급하는 1인당 송객 수수료)'를 지급했다. 중국 내에서는 숙박·식비 등 최소한의 여행경비조차 상품가격에 포함되지 '초저가 여행상품'이 판을 쳤다. 국내 여행사들은 인두세 지급에 따른 출혈을 막기 위해 쇼핑 옵션을 몇 차례 포함해 그 안에서 수수료를 챙겼다. 

중국 전담 여행사들은 걱정이 태산이다. 여행사 한 관계자는 "세월이 흐르고 지상비도 껑충 뛰었다. 중국에서는 과거 수준으로 인두세를 받을 가능성도 있다는데, 인력도 자금도 없는 상황에서 여행사를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호소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