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재 국토부 1차관 "올해 5월 건설안전 로드맵 수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3-01-16 16: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관련 전문가들과 간담회···기업의 자율적 대책 마련 주문

지난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4차 경제안정특별위원회 회의에서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과 이원재 국토교통부 1차관이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원재 국토교통부 제1차관은 16일 건설안전과 관련해 “올해 5월을 목표로 자율적인 안전관리로의 전환인 ‘건설안전 로드맵’을 수립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건설안전 분야 전문가 간담회에서 기업의 자율적 대책 마련을 주문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번 간담회는 자율적인 안전 관리로의 패러다임 전환 및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국토안전관리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건설기술연구원, 한국건설산업연구원, 학계 등이 참여했다.
 
국토부는 앞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 및 전문가의 의견을 충실히 수렴해 ‘예방-대비-대응-복구’ 전 단계에 걸친 건설 안전 중장기 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차관은 “과거 행정처분 등 규제위주의 땜질식 제도보다 현장에서의 자발적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해 새로운 패러다임 기반의 중장기 관점의 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면서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을 충실히 수렴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 건설단계에서 모든 건설주체들이 안전투자 비용에 대한 합리성을 자연스럽게 인정해야 한다”면서 “불법 행위 등은 원칙에 따라 처벌하되 불합리한 규제를 합리화 하고 상대적으로 안전역량이 부족한 소규모 현장에 대한 정부 지원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