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국립공원공단, 국립공원 야영장·탐방로 긴급 안전점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세종=조현미 기자
입력 2022-11-10 17: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다중이용시설 5353곳·재난취약지 853곳 대상

  • 송형근 이사장 "안전 위험요인 제거에 최선"

광주 무등산국립공원 전경 [사진=국립공원공단]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은 10일부터 다음 달 9일까지 한 달간 국립공원 다중이용시설 등을 긴급 안전점검한다고 밝혔다.

점검 대상은 탐방안내소 등 건축물 936곳과 야영장 시설 42곳, 탐방로 시설물 4041곳 등 국립공원 안에 있는 다중이용시설 5353곳이다. 이번 점검에선 건축물 구조와 전기·가스·소방 시설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재해위험지구 83곳과 급경사지 488곳, 산사태취약지구 282곳 등 재난취약지구 853곳도 함께 점검한다. 주요 점검 내용은 토사·수목 유실, 안전시설 유무와 훼손 여부 등이다.

점검 과정에서 미흡한 점을 확인하면 현장에서 신속하게 시정한다. 보수나 보강이 필요한 사항도 빠르게 조처한다. 필요하면 정밀안전진단을 벌여 취약 요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한다.

정상부 안전사고 방지에도 나선다. 지리산 천왕봉 등 탐방객이 주로 찾는 국립공원 정상부 87곳에는 탐방객이 한꺼번에 몰리지 않게 안전관리 인력을 배치하거나, 상시 순찰로 분산을 유도한다.

아울러 국립공원에 비치한 자동심장충격기(AED) 등 구조장비 1만1320점이 정상 작동하는지 살핀다. 국립공원 사무소별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공단 누리집에서 안전수칙 홍보하고, 탐방로 입구에선 안전사고 예방운동(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다.

신속한 구조를 위해 소방서·산악단체 등 유관기관 등과는 합동 비상대응 태세를 유지할 방침이다.

송형근 국립공원공단 이사장은 "긴급 안전점검으로 위험 요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하고 "탐방객들이 안전하게 국립공원을 이용할 수 있게 안전점검을 계속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