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카카오와 관광 데이터 활용 공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문화팀 팀장
입력 2022-04-12 10: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선정규모 확대…65개 팀에 총 7000만원 지원

2022 관광 데이터 활용 공모전 포스터 [사진=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와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조수용)가 4월 12일부터 5월 20일까지 '2022 관광 데이터 활용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사가 보유 중인 관광정보 195만여건을 개방하는 서비스 '투어 API'와 카카오 오픈 API 관광정보를 활용한다. 

이 공모전은 다양한 관광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광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난 2013년부터 개최해왔다. 올해는 규모를 대폭 확대했다.

관광공사는 올해 65개 팀을 선정한다. 지난해 50개 팀보다 15개 팀 늘렸다. 예산 지원 총액은 7000만원이다.

우선 수여 부문도 신설했다. 대학생들의 참여와 외국인 대상 해외서비스 개발을 독려하기 위해서다.

심사는 서면·기능·PT 심사를 통해 시장성, 독창성, 오픈 API 활성화 기여도 등을 두루 평가한 후 대상 1팀, 최우수상 6팀, 우수상 13팀(우선 수여 부문 8팀 포함), 장려상 45팀을 각각 선정하게 된다. 시상금 7000만원 중 대상은 1500만원, 최우수상 각 300만원, 우수상 각 100만원, 장려상 각 50만원을 수여한다.

수상 팀은 향후 관광기업지원센터를 통한 원스톱 컨설팅 서비스와 출시 제품·서비스의 국내외 홍보 마케팅을 지원받게 된다.

이밖에 신용보증기금이 운영하는 새싹기업(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Start-Up NEST) 참여 시 가점 부여, 한국기술벤처재단에서 운영하는 서울창업성장센터 입주 지원 시 가점 부여, 유-커넥트(U-CONNECT) 데모데이’ 참가 기회 제공 등 혜택도 주어진다. 
 
공모는 관광데이터 활용 서비스 개발에 관심 있는 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개발 제안서를 공사 투어 API 누리집 '공모전' 란에서 접수하면 된다. 

김경수 공사 디지털콘텐츠센터장은 "관광데이터 개방이 서비스 개발 예산 절감과 편의 제공 등 관광업계 성장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하는 것으로 평가된다"며 "향후에도 공모전을 통해 다양한 관광 서비스 개발이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