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게임체인저] "공공시장 기회 달라"…중소 클라우드 기업의 호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1-08-11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 8600억 쓴다는데 LG CNS·코스콤은 '손절'

  • 김병철 스마일서브 대표 "1년 해보니 희망고문"

  • "겪어 본 공공클라우드 생리는 SI…민간과 딴판"

  • 매출 없이 관제인력 상주 보안규정에 투자부담

  • 무인증 디지털서비스 재판매 업체 권한에 우려

김병철 스마일서브 대표 [사진=김병철 스마일서브 대표 페이스북]


지난달 행정안전부는 올해부터 오는 2025년까지 8600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모든 행정·공공기관의 1만여개 정보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다. 현재 공공기관 전산실에 설치돼 가동되고 있는 서버를 대체할 클라우드 서비스형인프라(IaaS) 수요가 앞으로 5년간 급증할 것이라는 신호였다. 기존 정보시스템 중 46%는 정부의 클라우드보안인증(CSAP)을 받은 IaaS 상품을 공급하는 KT, 네이버클라우드, 가비아, NHN, 스마일서브, 삼성SDS, 더존비즈온, LG헬로비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등 9개 민간클라우드센터 사업자의 클라우드로 전환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이들에게 적어도 수백억원에서 많게는 수천억원대의 공공시장이 열릴 것이라는 관측이 쏟아졌다.

그런데 사업자들이 마냥 낙관하긴 어려운 분위기다. 오히려 최근 민간 IT기업들 가운데 스스로 CSAP 자격 유지를 취소하고 공공기관용 민간클라우드 사업을 포기하는 사례가 나오고 있다. 올해 들어서만 대기업계열인 LG CNS와 중견기업인 코스콤이 CSAP 인증 자격을 취소하며 이 분야의 사업 포기 의사를 나타냈다. 인증을 취득한 지 2년이 돼 가는 중소기업 스마일서브 역시 사업을 유지할지 고심 중이다. 정부가 제시한 거대한 클라우드 전환 수요는 허울 뿐, 사업기회로는 전혀 이어지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스마일서브의 모습에선 최근 창업자가 규제샌드박스 1호 서비스를 갖고도 정부 규제에 막혀 사업을 키우지 못하고 100억원대 부채를 떠안고 절망한 뉴코애드윈드가 겹쳐 보인다. 다음은 김병철 스마일서브 대표와의 일문일답.

Q. 스마일서브는 어떤 회사인가.

"민간시장에 데이터센터, 서버호스팅, 클라우드서비스 등을 제공하면서 20년째 사업해 왔다. 회사라기보다는 서버엔지니어 전문가집단에 가깝다. 데이터센터 서버 호스팅서비스인 '클라우드브이(Cloudv)'와 민간용 클라우드서비스인 '아이윈브이(Iwinv)', 그리고 정부 대상으로 만든 '코리아브이(Koreav)'를 개발해 제공, 운영하고 있다."

Q. 민간클라우드사업 현황은 어떤가.

"아이윈브이를 출시한 지 4년 정도 됐다. 클라우드 가용구역을 8개까지 마련했다. 모든 하드웨어를 자체 개발·구축해 원가절감을 극대화하는 가성비 클라우드를 표방하고 있다. 다양한 고객사들이 저렴하게 이용하면서 국내 클라우드서비스사업자(CSP) 가운데 가장 많은 이용자 수를 확보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Q. 공공기관용 클라우드서비스를 어떻게 준비했나.

"준비를 시작한 시기는 2018년부터다. 클라우드 IaaS에 대한 CSAP 인증은 지난 2019년 8월 취득했다. 일반적으로 CSAP 취득을 위해 컨설팅을 받고 시작하고, 인증 과정에 여러 번 보완하는 과정이 있다고 하더라. 우리는 오래전부터 민간 부문에 클라우드 IaaS를 제공해 왔고, 여기에 데이터센터 운영사업자로서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을 취득한 경험도 있어 단번에 인증을 받았다. 인증을 받은 직후부터 공공기관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올해 2월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에서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 기반으로 운영하고 있는 '디지털서비스 이용지원시스템'에 IaaS 공급업체로 등록했다."

Q. CSAP 획득 2년이 돼 가는데 느낀 점은.

"민간 클라우드서비스는 서버·스토리지 등 규격화·표준화된 단위로 요청받은 자원을 즉시 제공해서 그 사용량만큼 과금을 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런데 대 정부 클라우드는 엄밀히 말하면 이런 개념의 클라우드서비스가 아니라 가상자원에 필요한 정보시스템을 새로 구축·개발해 주는 시스템통합(SI) 영역 서비스에 가깝다. 정부가 쓰고자 하는 서버가 민간의 클라우드에 있을 뿐, 우리가 이해하는 민간 대상 클라우드서비스와는 완전히 다르다. 시장 특성과 사업 방식을 처음부터 다시 배우는 처지다."

Q. 중소기업 입장에서 애로사항은.

"조달청의 '협상에 의한 계약제안서평가 세부기준' 같은 규정에 들어 있는, 정부부처와 공공기관 사업에 입찰하기 위한 자격 조건들이 가히 충격적이다. 여기에 '경영상태 평가기준(제9조제3항제1호)'이라는 게 있다. 배점기준 80점인 기술능력평가 중 정량평가 항목에 들어간다. 등급이 높으면(기업신용평가 'BBB0' 또는 기업어음 'A30' 이상) 배점의 100%를 받고 낮으면(기업신용평가 'CCC+' 또는 기업어음 'C' 이하) 배점의 70%를 받는다. 어차피 (CSAP 보유기업만) 입찰에 참여할 수 있게 한 시장에서 중소기업을 작정하고 배제하려는 것처럼 느껴지는 조건이다. CSAP를 받은 기업들 사이에서도 다른 IT 대기업들과 신용도를 맞비교당하니 서비스를 제공하기가 힘들다. 이럴 거면 중소기업은 입찰 불허라고 하지 뭐하러 이렇게 조건을 까다롭게 만든 건지 모르겠다."

Q. 공공 부문에서 손실이 크다고 했다.

"행정·공공기관 민간클라우드 이용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자체 보안관제를 수행하고 있는 행정기관하고 공공기관은 민간클라우드를 이용하는 서비스에 대해서도 보안관제를 직접 수행해야 하는데, 이게 안 될 경우에는 보안관제전문기업에 업무를 위탁할 수 있다고 돼 있다. 쉽게 말하면 공공기관에 클라우드서비스를 팔기 위해 우리가 보안관제전문기업을 써야 한다는 얘기다. 비용이 저렴한 원격관제로 가능할 때가 있었는데…작년에 가이드라인이 개정돼서 이제 보안관제전문기업의 관제인력이 상주해야 한다. 최소 5명이 필요하고, 그 인건비로만 연간 5억원이 나간다. 이익이 실현되려면 정부 클라우드 매출이 50억원 정도 돼야 할 수준인데, 작년 매출이 1억원이었다. 이게 현실이다."

Q. 이익을 내려면 투자가 필요하다.

"그래서 정부 시장에서 50억원을 벌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품고, 최근 보안관제전문업체와 파견근무 계약을 체결했다. 내일은 해가 뜨겠지 하고. 그런데 쉽지 않을 것 같다. CSAP 상품을 온라인에 등록해서 수의계약으로 공급하는 디지털서비스 이용지원시스템의 등록 체계가 균등하지 않다."

Q. 이용지원시스템에서 뭐가 문제인가.

"행안부가 개발한 상품을 스스로 파는 클라우드서비스 제조업체와 이걸 공급만 하는 재판매업체(리셀러)가 한 곳에서 경쟁할 수 있게 정책을 만들어놨다. 네이버클라우드는 리셀러만 20개고 KT도 9개나 있다. 가비아나 스마일서브 같은 중소기업은 리셀러 없이 혼자 팔아야 한다. 중요한 건 보안이다. CSAP를 취득한 기업들과 리셀러 업체들이 같은 시스템에 등록돼 있지 않나. 정부기관이 쓰는 서버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아무 보안인증이 없는 리셀러도 가질 수 있는 이런 상황에 대해 아무 대비가 없는 건 문제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입찰경쟁이 아니라 수의계약 방식으로 만들어서 브랜드와 영업력이 약한 중소기업은 더욱 공급기회를 확보하기 어려워졌다."

Q. 사업을 지속할 수 있겠나.

"정부 서버가 클라우드서비스로 2025년까지 이전된다고 해서, 우리가 아무리 중소기업이지만 우리에게도 기회가 있을 줄 알았다. 그런데 이게 희망고문이라는 것을 1년 만에 깨달았다. 우리는 원가경쟁력과 가성비 서비스로 지금의 비즈니스를 20년 동안 영위해 왔다. 하지만 정부가 최저가입찰제 같은 방식을 여기에 적용할 리는 없다고 본다. 기존 조달입찰 방식으로라도 경쟁할 수 있길 바란다. 대기업이 독식하는 지금 상황은 아니라고 본다. 특정 기업이 클라우드를 독식하라고 클라우드발전법 같은 법령이 만들어진 게 아니다. 공평무사한 사업기회 보장을 요구한다. 중소기업에 최소한 찬밥 한 덩어리는 남겨 줬으면 좋겠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