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희 靑정무수석, 野보좌진협의회에 “니들은 시험으로 뽑았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7-08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JTBC 유튜브 출연…박성민 청년비서관 채용 비판에 직격탄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오른쪽)과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지난달 23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1 경향포럼'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사진=경향신문·연합뉴스]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은 7일 박성민 청년비서관 임명 때 야당인 국민의힘 보좌진협의회 차원에서 공개적인 비판을 한 데 대해 “‘특정정당의 보좌진협의회에 있는 친구들이 ‘왜 비서관을 그렇게 뽑느냐’고 얘길 하길래 속으로 ‘니들은 뭐냐 도대체. 니들은 시험으로 뽑았냐’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비판했다.

이 수석은 이날 오후 유튜브 채널 JTBC 인사이트 ‘신예리의 밤샘토크’를 통해 공개된 두 번째 영상에서 “제가 보좌관 출신이지 않나. 보좌관은 시험으로 뽑는 게 아니고 그냥 의원이 마음에 들면 쓰는 것”이라고 포문을 열었다.

그는 “저도 시험을 안 보고 보좌관을 했다”며 “그 사람(박성민)이 1급 (공무원이) 되면 마냥 1급을 하는 것도 아니고 잠시 있다가 가는 것인데 그걸 마치 고시를 붙은 사람들의 자리를 뺏은 것처럼 말할 땐 정상적인 문제 제기는 아니었다”고 지적했다.

박 비서관은 최근 25세 나이로 1급 상당인 청년비서관으로 파격 발탁됐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 보좌진협의회는 성명을 내고 비판한 바 있다.

이 수석은 “청년비서관을 청년으로 안 하면 누구를 하느냐고 물어봤다”면서 “우리가 어른으로서 청년문제 못 풀어줬으니 그러면 당사자가 직접 참여하게 해주는 것도 방법이다. 청년비서관은 청년이 하는 거 아닌가”라고 했다.

이어 “박 비서관은 여러분이 추천했는데 저도 추천한 사람 중 하나”라며 “방송에 나올 때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을 할 때 보면 야무지다는 생각이 들어 눈여겨보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 수석은 박 비서관에 대한 박탈감 논란에 대해서도 “부당하다고 느껴졌다”고 반박했다.

그는 “‘여성이라서 그런 건가’(라는 생각도 했었다)”면서 “이대남(20대 남성)·이대녀(20대 여성)라는 프레임이 있지 않느냐. 우리 집에도 아들 둘 다 이대남인데 이 일에 대해 제게 특별히 얘길 하지는 않았지만 이대녀에 대해 약간 부정적인 사고를 갖고는 있더라”라고 언급했다.

이 수석은 “제가 이렇게 피부로 느끼는 부분이 있어 청년비서관을 30대 남성과 20대 여성으로 조합해 새로운 실험을 해보려고 했고 대통령도 좋다고 해 사람을 찾는데 30대 남성이 3주가 지났는데도 찾아지지 않았다”면서 “마냥 이렇게 갈 일이 아니라 일은 시키자 싶어 발표했는데 예상했던 문제 제기와 그렇지 않았던 문제 제기가 섞였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