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北 원전 건설 약속" 야당 공세에...이인영 "선거 때문에 저러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2-01 09: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인영 통일장관, 1일 김어준의 뉴스공장 출연

  • "통일부가 모를 수 없다...관련 논의한 적 없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지난 25일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서 통일부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최근 야당이 문재인 정부의 '북한 원전 건설 지원'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 "'선거 때문에 저러나'라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 장관은 이날 TBS 라디오 프로그램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통일부 차원에서 어떤 경우에도 북한에 원전을 지어 준다, 이런 것과 관련한 논의를 한 적이 없다고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장관은 '다른 부처도 아니고 통일부가 모를 수는 없는 것 아니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당연히 그렇다"며 "신경제 구상과 관련한 한 40여 쪽 되는 그런 분량 속에서 원전의 '원'자도 없었다고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지난 2018년 4·27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전달한 '한반도 신경제 구상'에 원전 관련 내용이 전혀 없었음을 거듭 피력한 셈이다.

이어 "제로 선거가 있을 때마다 북풍이라든가 좌파, 좌익, 이런 표현을 종종 쓰면서 야당 쪽에서 공세를 강화했었기 때문에 정략적으로 이뤄지는 측면들도 다분하다고 정치인으로서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또 "2018년 당시에는 남북관계가 아주 급속히 좋아지고 있었으니 다르게 해석할 여지가 있었는지 모르겠다"면서도 "하노이 회담이 노딜(결렬)로 진행되면서 남북 관계, 북·미 관계 전체가 공전되고 교착된 상황 아니냐. 이런 상황에서 실제로 원전을 지어주는 프로그램을 진척시키는 구상을 한다는 건 불가능한 일"이라고 짚었다.

이 장관은 올해 한반도 정세 전망과 관련해서는 낙관적 기조를 유지했다.

그는 "올해 상반기 중으로 적어도 남북관계를 복원하고 하반기에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본궤도에 진입시키려는 목표를 갖고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특히 "지금 당면한 코로나(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문제를 극복하는 것은 남쪽에도 급한 문제지만 북측도 굉장히 절실한 문제"라며 "코로나 협력으로부터 시작해서 남북 간의 보건의료협력으로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한반도 정세 분수령으로 여겨지는 내달 한·미 연합훈련에 대해서는 "지혜롭고 또 유연하게 풀어나간다면 상반기 중으로 남북 관계를 복원할 가능성은 전혀 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또 새로 출범한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아시아 담당 관료들이 대다수 보수 일색이라는 우려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그래도 바이든 대통령이 어떤 입장을 갖고 있느냐를 정책 라인들이 존중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입을 열었다.

그러면서 "바이든 대통령 자체가 한국의 햇볕정책을 잘 이해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해 확고히 지지하실 분이기 때문에 미국 정부의 정책적 방향도 그런 쪽으로 갈 가능성이 높겠다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