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휴가 반납한 丁 총리, 연일 현장으로…“기상청·환경부, 예보적중률 높여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8-09 16: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영산강·곡성·담양 등 광주·전남 지역 집중 호우 피해 현장 점검

  • 피해 점검·복구 지휘에 매진…“업무 무관 직원들은 휴가 가라”

9일 오후 정세균 국무총리가 집중호우로 하천 제방(마을 진입로)이 유실된 전남 담양군 현장을 방문해 마을 수해 피해 상황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는 대신 집중 호우로 큰 피해가 발생한 광주·전남 지역을 방문해 피해 복구 현장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정 총리는 이날 광주 서구의 영산강 홍수통제소에 들러 홍정기 환경부 차관 등으로부터 전국적인 홍수 관리 상황을, 화상으로 연결한 김종석 기상청장으로부터 기상전망 등을 각각 보고받았다.

특히 정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에 이어 여름휴가까지 반납하고 연일 피해현장을 방문하고 있다.

정 총리는 “기상예보 공급자인 기상청과 수요자인 홍수통제소, 환경부 등이 (기상 상황을) 함께 제대로 세밀하게 평가해 예보적중률을 높이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어 지난 7일 산사태에 따른 주택 매몰사고로 인명피해가 난 전남 곡성군 오산면 피해 현장에 들렀다.

정 총리는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며 “전남도에서 적극적으로 피해 대응책을 마련하고 이재민 지원에 노력하고 있는 점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마지막으로 담양군 무정면 피해 현장을 방문해 이재민을 위로했다.

정 총리는 “신속하게 피해도 복구해야겠지만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 이런 재해가 반복되지 않게 해야 한다”면서 “(피해 지역이) 신속하게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도록 대통령께 건의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 총리는 이번주 여름휴가 일정을 무기한 보류했다. 취임 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주말도 없이 달려온 만큼 이번 휴가에는 세종 공관에서 조용히 휴식을 취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전국적으로 호우 피해가 커지고 산사태, 선박 전복, 제방 붕괴 등 관련 사고들이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다만 정 총리는 일반 직원들이 윗선 눈치를 살피느라 휴가를 가지 못할 것을 우려해 “호우 상황과 업무적 관계가 없는 경우 반드시 휴가를 가라”고 독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총리는 지난 1일 대전 서구 코스모스아파트 침수 현장을 점검했고, 2일과 3일에는 서울 서초구 한강홍수통제소와 경기도 이천 피해 지역을 차례로 방문했다.

5일에는 호우 피해가 컸던 충북 충주로, 6일에는 선박 전복 사고가 발생한 춘천 의암댐을 찾아 담당자들을 질책한 데 이어 8일에는 충남 아산을 찾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