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11일 개각 전망...'전쟁국가' 개헌 속도낼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9-03 07: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아소 다로·스가 요시히데 등 측근 유임 가능성

  • '젊은 피' 수혈 전망도...한일갈등 영향 등 주목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오는 11일 개각과 자민당 임원 인사를 단행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개각을 발판 삼아 향후 국정 운영의 중점 과제인 헌법 개정에 속도를 낼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NHK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2일 "정치의 연속성과 안정성을 중시하면서 새롭고 다양한 과제에 과감하게 도전하기 위해서 다음주 개각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개각 일정은 아베 총리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국제경제포럼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마친 뒤 귀국하는 일정을 고려해 11일로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정책의 연속성과 안정적인 정권 운영을 감안해 아소 다로 일본 경제 부총리와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유임할 것으로 보인다.

'회전문 인사'라는 비난이 나올 수 있지만 아베 내각의 국정 안정을 위해서 현실적으로 교체가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다. 평화헌법 조항인 헌법 9조에 자위대의 존재를 명기하는 등 일본을 '전쟁가능국'으로 바꾸려는 개헌 드라이브를 적극 추진하기 위해서다. 

다만 그간 내각을 이끌어온 주요 관료의 연령층이 고령임을 고려해 '젊은 피'를 수혈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최장기 총리를 확정한 아베 총리가 핵심 측근을 수차례 유임하면서 관료들의 나이도 자연스레 높아진 탓이다. 

일찌감치 '포스트 아베'로 언급돼온 대표적인 30대 정치인인 고이즈미 신지로 일본 자민당 중의원이 각료로 임명될 가능성도 높다. 고이즈미 의원은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일본 총리의 차남으로, 아버지의 비서로 정계에 발을 들인 뒤 2009년 8월 총선 이후 4차례나 당선되면서 의원 경력 10년차를 맞이했다.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와 수출우대국인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 등으로 인해 한일 갈등이 깊어지는 가운데 주무부처인 외무성(고노 다로)과 경제산업성(세코 시로시게)의 수장이 교체될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한편 요미우리신문 등 일본 현지 언론들은 자민당 간부진 인사에 대해서도 개헌 절차를 효과적으로 지지할 수 있는 체제로 구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다만 자민당 내부에서 당내에 태세의 강화를 요구하는 의견과 당직자의 골격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어 아베 총리가 신중한 행보를 보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