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시위·총파업에 도시 마비…공항 활주로 폐쇄에 버스도 멈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08-05 07: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50만명 총파업 동참 예고…항공기,버스,지하철 운행 '차질' 예상

  • 오후 1시부터 도심 7곳서 대규모 집회 예고

5일 월요일, 홍콩 도시 곳곳서 홍콩 행정부의 범죄인 인도법(일명 송환법) 개정에 반대하는 대규모 총파업과 시위가 예고됐다. 이날 항공기, 버스 등 대중교통 운행이 차질을 빚고 행정 공공서비스가 중단되는 등 도시 전체가 혼란에 빠질 것을 대비해 현지 교통당국은 만반의 태세를 갖추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명보 등 현지 언론은 홍콩서 벌어진 수십 년 만의 최대 규모의 도시 전체 파업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날 파업엔 홍콩 현지 항공업·금융업·식음료업 등 20개 이상 업종에서 50만명 이상의 홍콩 시민이 동참할 것으로 홍콩 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전망했다. 홍콩 시위대 측은 이날 총파업이 홍콩 경제와 정부에 타격을 줄 수 있는 강력한 무기로 보고 홍콩 전체 시민의 동참을 호소하고 있다. 

이번 파업으로 당장 홍콩 현지 여객기 운항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됐다. 홍콩 공항 관제사들이 대거 파업에 동참하면서다. 

홍콩 인도법 반대로 촉발된 대규모 시위가 9주째 이어지고 있다. 5일엔 홍콩에서 대규모 총파업도 예고돼 도시 전체가 마비가 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사진=EPA연합뉴스] 


전날 밤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 당국은 5일 파업으로 이날 정오(현지시각)부터 다음 날인 6일 새벽 6시까지 공항 활주로 2개 중 하나를 폐쇄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시간당 항공편 이착륙 횟수는 기존의 68편에서 34편으로 절반으로 줄면서 이날 당초 홍콩 공항서 이착륙 예정이었던 1000여편의 항공편 운항이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버스 기사들도 파업에 동참하면서 이날 아침 통근길에도 대대적인 혼란이 예상됐다. 홍콩 시티버스와 현지 최대버스회사인 KMB 노조는 많은 버스 기사들이 이날 병가를 낼 것이라고 예고했다.

홍콩 양대 철도노조는 4000명이 넘는 조합원에게 파업 참여를 요구하지 않을 것이라 밝혔다. 하지만 홍콩 시위 주최 측이 앞서 온라인을 통해 이날 오전 7시30분경 홍콩에서 가장 붐비는 지하철 역인 다이아몬드 힐, 라이 킹, 포트리스힐, 위안룽 등 4개 지하철에서 비폭력 시위를 벌일 것이라고도 예고하면서 지하철 운행도 혼잡을 빚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홍콩섬과 카오룽반도를 잇는 크로스하버터널과 이스트하버터널 등 항만 터널을 봉쇄하고, 카오룽반도와 라이치콕 버스터미널도 봉쇄한다는 계획이다. 

시위 주최 측은 이는 센트럴, 침사추이, 몽콕 등 중요 비즈니스 구역으로 승객들이 통근하는 걸 막기 위함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시민들에게 대중교통 서비스 운행 지연에 인내해줄 것을 호소하기도 했다.

주최 측은 또 이날 오후 1시부터 정부 청사가 몰려있는 애드미럴티, 쇼핑가인 몽콕, 샤틴, 타이포, 워타이신, 툰먼, 홍콩디즈니랜드 외곽 등 7개 구역에서 대규모 집회를 연다는 계획이다. 

지난 6월 초 캐리 람 홍콩 행정부의 송환법 개정 반대로 촉발된 시위는 9주째 이어지고 있다. 장기간 이어진 시위로 홍콩 현지 금융회사들도 파업에 영향을 받고 있다.시티그룹, UBS 등 일부 글로벌 금융회사들은 이미 홍콩 시위에 따른 탄력적 근무제를 허용한 것으로도 전해졌다. 

시위가 장기화하면서 이것이 홍콩 현지 경제에 미칠 타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차츰 높아지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은 끝임없는 시위와 불안으로 관광업과 소매판매가 위축되고 있다며 가뜩이나 미·중 무역전쟁 직격탄을 입은 홍콩 경제에 악재가 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SCMP도 금융·항공에서부터 식음료·소매업 등 각 방면에 걸친 대규모 혼란이 홍콩의 글로벌도시로서 명성에 심각한 타격을 입힐 것으로 우려했다.

실제로 미·중 무역전쟁에 홍콩 시위에 따른 정치적 불안 악재까지 겹치며 홍콩 2분기 경제성장률도 '최악'의 흐름을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31일 홍콩 통계청은 2분기 국내총생생산(GDP)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0.6%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월 31일 발표했다. 이는 앞서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9년 3분기(-1.7%) 이후 거의 10년 만에 최악의 성장률을 기록한 1분기 수준과 동일한 것이다.

한편, 최근 들어 홍콩 시위가 정부 청사를 공격하고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를 훼손하는 등 과격 양상을 띠면서 중국 중앙정부로서는 이를 일국양제(一國兩制, 하나의 국가, 두개의 체제) 원칙을 흔드는 행위로 보고 엄중한 경고를 하고 있다.  4일에도 중국 정부 홍콩 주재 연락판공실도 이날 성명을 통해 국기 훼손 행위를 국가 주권에 도전하는 위법 행위로 규정하고 강력히 비난했다.

현재 중국 지도부로선 강경대응을 자제하고 홍콩 정부의 자치권을 존중해 법에 따라 사태를 처리하는 걸 지지하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하지만 블룸버그 통신은 홍콩 행정부나 중국 중앙정부가 이같은 반대 시위를 언제까지 용인할 것인지 의문이라고 했다  실제로 중국 정부는 홍콩 시위가 걷잡을 수 없이 격화할 경우에 대비해 계엄령 같은 비상사태를 선포해 중국군을 투입하는 방안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