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홍콩 시위 압박 가속...軍 개입 가능성 높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08-02 15: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홍콩 언론 "중국군 투입, 7단계에 걸쳐 48시간 내 이뤄져"

  • 주홍콩 중국군 홍보영상까지…유사시 개입 명분 쌓기 돌입한 듯

홍콩에서 범죄인 인도 법안 반대 시위가 날이 갈수록 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홍콩과 중국 정부의 압박 수위도 높아지고 있다. 홍콩 주둔 중국인민해방군이 시위 진압을 상정한 훈련 영상을 공개한 데 이어, 홍콩 언론은 인민해방군의 개입 절차를 상세히 소개했다.

홍콩명보는 1일 홍콩에 주둔하는 중국군이 7단계 절차를 거쳐 홍콩 내 사태에 개입하게 된다고 보도했다.

구체적으로 1단계는 홍콩 보안국이 행정장관에게 상황을 보고하고, 홍콩 주둔 중국군의 지원을 건의하면, 2단계로 행정장관이 중국 중앙정부에 개입을 건의한다. 이후 보안국이 홍콩 주둔 중국군에게 이를 통보하는 3단계 절차를 거쳐, 중국 중앙정부가 중앙군사위원회에 통보하면, 5단계로 중앙군사위가 연합참모부, 남부전구, 홍콩 정부, 홍콩주둔 중국군에게 알린다.

6단계는 홍콩 경찰 총부에 최고 지휘센터를 세운 후, 마지막으로 홍콩 주둔 중국군이 부여 받은 임무를 독자적으로 완성한다.

이 행동 체계에 따르면 홍콩 주둔 중국군의 개입은 최초 건의 후 48시간 안에 이뤄지며, 개입이 이뤄지면 홍콩 경찰이 홍콩 주둔 중국군을 시내에서 안내하는 '인간 구글 맵' 역할을 하게 된다.

홍콩명보는 “초기에는 8000명 정도의 병력이 개입하며 이 병력은 홍콩과 선전(深圳)에서 각각 절반씩 차출된다”고 전했다.

다만 최근 시위가 격화한 만큼 병력이 더 늘어날 가능성도 제기됐다. 중국의 군 집단 1개에 대략 6~7만명의 인민해방군이 있으므로, 수만 병력이 홍콩에 투입될 가능성도 높다는 것이다.
 

7월21일 홍콩 도심에서 범죄인 인도법(송환법)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홍콩과 중국 당국은 최근 홍콩 시위대가 중국 국가 휘장을 훼손하고, 시위 현장에 미국 성조기를 등장시키는 등 사태가 심상찮게 돌아가자 이를 차단하기 위한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달 31일에는 홍콩 주둔 중국군 부대가 시위 진압을 상징하는 훈련 동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3분 길이의 이 동영상은 ‘폭동 대응 훈련’의 내용이다. 전차가 등장하는가 하면 방패로 대열을 이룬 군 부대가 시위대를 모습까지 담겼다.

이 동영상은 중국 인민해방군 건군 92주년 축하 리셉션에서 발표된 것이다. 이날 주홍콩 부대 천다오샹 사령원은 "최근 홍콩에 일련의 극단적인 폭력 사건이 발생해 홍콩의 번영과 안정을 심각히 파괴하고 홍콩의 법치와 사회 질서에 중대한 도전을 하고 있다"면서 "또한 홍콩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하고 일국양제 원칙의 마지노선을 심각하게 건드렸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는 이를 절대 용납할 수 없으며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홍콩 주둔군은 기본법과 주둔군 법을 결연히 따를 것"이라며 향후 홍콩 사태에 개입할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했다.

그러나 이 같은 경고에도 홍콩의 시위는 계속될 전망이다. 시위대는 오는 3, 4일 주말과 월요일인 5일에도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다. 시위의 목표도 범죄인 인도 법안 반대에서 반(反)홍콩 정부, 선거제도 개편, 백색테러 규탄, 반(反)중국화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