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 "QFII등 장기투자 적극 유치" 커촹반 기업공개 세칙 '윤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06-09 15: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청약 참여 기관투자자 보유주식 시총 최소 102억원 요구

  • 기관투자자 대상 발행주식 70%는 QFII등 장기투자자 우선 발행 등

기관투자자 계좌 보유주식 최소 6000만 위안(약 102억원) 이상, 기관투자자 대상 발행주식의 70%는 장기투자자에 우선 발행······

'상하이판 나스닥'으로 불리는 벤처 스타트업 기업 전용증시 ‘커촹반(科創板·과학혁신판)' 출범을 앞두고 기업공개(IPO) 청약과 관련한 세칙 윤곽이 차츰 드러나고 있다. 

상하이증권거래소는 8일 웹사이트를 통해 최근 커촹반 기업공개(IPO) 자율위원회(이하 위원회) 3차 업무회의에서 논의된 커촹반 주식 청약 수수료, 청약 참여 기본조건 등과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했다. 상하이증권거래소 산하 위원회에서 건의한 내용인만큼 향후 커촹반 운영에서 채택될 가능성이 높다.

보도에 따르면 위원회는 청약에 참여하는 기관투자자 계좌 보유주식량은 시총 기준 6000만 위안 이상으로 설정했다.  또 기관투자자 대상으로 발행하는 주식의 70%는 공모펀드, 사회보장기금, 양로기금, 보험자금, 기업연금기금, QFII(적격외국인 기관투자가) 등 6개 장기투자자에게 우선적으로 발행할 것을 제안했다.

이밖에 이들 장기투자자가 매입한 주식 10%에 대해서 6개월의 보호예수 기간을 둘 것도 제안했다.  이는 커촹반 상장 후 6개월간 해당 주식을 시장에 내다팔지 못함을 의미한다.  전략적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청약 수수료는 IPO 주관사가 0.08%~0.5% 사이에서 자율적으로 정하는 방안도 건의했다. 

이를 통해 커촹반 투자에 있어서 기관투자자의 신중한 투자를 유도하고, 장기투자자 비율을 높여 커촹반의 건전한 발전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상하이증권거래소는 앞서 5일 커촹반 상장심사를 통과한 3개 기업 명단도 발표했다.  지난 3월22일 커촹반 상장 신청 기업에 대한 1차 심사를 시작한 이후 약 두 달 반만이다. 

심사를 통과한 3개 기업은 각각 반도체 관련 부자재 기업 안지(安集)과기와 제약 벤처기업 선전웨이신(深圳微芯)바이오, 그리고 로봇 제조업체 톈준(天準)과기다. 이들은 상하이증권거래소가 동의를 거쳐 상부기관인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에 보고하면 주식을 발행할 수 있는만큼 사실상 커촹반 상장이 확정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해 11월 초 상하이를 금융 및 과학기술 혁신의 중심지로 육성하겠다며 커촹반 설립의 필요성을 역설한 이후, 커촹반 출범은 일사천리로 추진됐다. 

앞서 3월엔 운영 세칙을 발표했는데, 여기엔 했는데 여기엔 ▲주식등록제(注冊制) 시행 ▲완화된 상장조건 ▲차등의결권, 계약통제모델(VIE) 허용 ▲전문·기관투자자(50만 위안 이상 투자금 보유) 중심 투자 ▲상장 첫 5거래일 가격제한폭 무제한, 그 이후부터는 가격제한폭 ±20%로 완화(현행 ±10%) ▲ 엄격한 퇴출제도 등 기존의 증시와 다른 획기적 조치가 눈에 띄었다. 

이어 지난 4월엔 커촹반 IPO를 맡은 상장주간사들은 상장회사 지분에 공동투자를 해야 한다는 내용의 가이드라인도 발표됐다. 

사실 중국엔 이미 상하이, 선전 메인보드를 비롯, 선전 거래소엔 중소기업 전용증시 중소판(中小板), 벤처기업 전용증시 창업판(創業板)이 개설돼 있다. 그런데도 중국이 또 다시 벤처 스타트업 기업 전용 증시인 커촹반을 만든 것은 기술 스타트업을 적극 육성하려는 데 있다.

미국과 무역전쟁을 벌이는 중국은 미국의 압박 속에서도 '기술 경쟁력에서 뒤처지면 미래는 없다'는 각오로 기술 혁신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선 미래 경제 성장동력인 혁신기업들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 커촹반을 통해 미래 혁신 기업들이 자금 조달 채널을 한층 더 다양화하겠다는 계획인 것이다.
 

[자료=아주경제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