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 커촹반 심사대상 기업 57개로.. 마윈·레이쥔 투자기업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04-10 07: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항저우 IT서비스기업 '안헝정보' 2대 주주는 알리바바

  • 샤오미가 투자한 스타트업- '스터우과기'도 눈길

'상하이 나스닥'으로 불리는 중국 하이테크 기업 전용증시 커촹반(科創板·과학혁신판) 상장 심사대상 기업에 마윈(馬雲) 알리바바 회장이나 레이쥔(雷軍) 샤오미 회장이 투자한 기업이 등장했다. 

10일 중국 증권일보에 따르면 상하이증권 거래소는 지난달 22일 커촹반 상장 심사대상 기업(9곳)을 처음 발표한 이후 현재까지 모두 57곳 기업 명단을 발표했다. 

특히 전날 저녁 발표한 커촹반 심사대상 기업엔  마윈이 투자한  안헝정보(安恒信息)와 레이쥔이 투자한 스터우과기(石頭科技)가 포함돼 시장의 이목이 집중됐다.

저장성 항저우 소재 안헝정보는 정보통신기술(IT) 서비스업체다. 네트워크 정보보안제품의 연구개발(R&D), 생산, 판매는 물론 관련 서비스를 주로 제공하고 있다. 알리바바창투가 지분율 14.42%로 2대 주주에 올라와 있다. 알리바바창투는 마윈 회장이 지분 80%를 보유하고 있는, 사실상 그의 벤처투자펀드로 볼 수 있다. 

베이징에 소재한 스터우과기는 스마트 청정로봇 등 스마트 가전제품 설계 및 R&D, 생산·판매를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다.  샤오미가 투자해 인큐베이팅하는 이른바 '샤오미 생태계' 기업이다.  지분율 12.85%로 2대 주주인 순웨이(順爲)의 최대주주는 쉬다라이(許達來) 샤오미 이사이며, 지분율 11.85%로 3대 주주인 톈진진미(天津金米)의 주인은 레이쥔 회장이다. 스터우과기는 이번 커촹반 상장으로 모두 13억200만 위안(약 2200억원)의 자금을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현재까지 발표된 커촹반 상장심사대상 기업 59곳 중 9번째로 많은 수준이다. 

한편 현재까지 발표된 커촹반 상장심사 대상 기업 57곳의 총 예상 자금조달 액수는 47억4800만 위안으로 집계됐다. 베이징 소재 기업이 12곳, 상하이와 장쑤성이 각각 10곳, 광둥 8곳, 저장 5곳, 푸젠 2곳, 후베이 2곳, 산둥 2곳, 산시 1곳, 안후이 1곳, 헤이룽장 1곳, 후난 1곳, 쓰촨 1곳, 톈진 1곳 등이다.

 

마윈 알리바바회장(왼쪽)과 레이쥔 샤오미 회장. [사진=웨이보]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