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 '중국판 나스닥' 커촹반 상장조건 '윤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8-12-07 14: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상하이, 선전증시 상장조건보다 완화

[자료사진=커촹반]


중국증시에 내년 상반기 출범할 예정인 '중국판 나스닥', 커촹반(科創板·과학혁신판)에는 어떤 기업들이 상장할 수 있을까. 

커촹반은 미국 나스닥처럼 기술 경쟁력을 갖춘 벤처기업과 스타트업이 상장할 수 있는 장외시장이다. 

최근 금융당국이 각 증권사 관계자들을 소집해 커촹반 제도를 어떻게 설계할지에 관한 논의를 벌였으며, 총 여섯 가지 조건이 커창반 초안에 담길 예정이라고 중국 현지경제지 증권일보가 6일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는 현재 중국 상하이·선전증시에 상장하기 위한 기업들이 순익이나 매출 등 방면에서 갖춰야 할 까다로운 요구조건에서 크게 완화된 것으로, 특히 각 회사별 기업가치에 따라 서로 다른 상장 조건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여섯 가지 상장 조건은 아래와 같다. 

첫째, 기업가치 10억 위안 이상 중 최소 2년 연속 순익 실현하고, 2년간 누적 순익(공제후) 규모가 5000만 위안 이상 기업이다.

둘째, 기업가치가 10억 위안으로, 최소 1년간 순익을 실현하되, 1년 누적 순익(공제후) 규모가 1억 위안 이상인 기업이다.

셋째, 기업가치 15억 위안 이상, 매출 2억 위안 이상 기업 중 3년간 연구개발(R&D) 투자비중이 10%가 넘는 기업이다.

넷째, 기업가치 20억 위안 이상으로, 매출이 3억 위안 이상,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1억 위안 이상인 기업이다.

다섯째, 기업가치 30억 위안 이상으로, 매출이 3억 위안 이상인 기업이다. 그리고 마지막은 기업가치가 40억 위안 이상으로, 유명기관투자자가 지분을 소유한 기업이다.

실제로 앞서 5일 상하이증권거래소도 커촹반은 과학혁신기업의 특징이나 수요에 맞춤화된 증시로, 기업 매출 순익 조건을 완화하고, 변동지분실체(VIE) 방식의 지배구조나 차등의결권 등에 대한 포용성을 확대함으로서 기업들의 커촹반 상장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커촹반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11월초 공식화한 이후 내년 상반기 출범을 목표로 구체적인 준비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각 지방정부에서는 커촹반에 상장시킬 기업을 물색하느라 바삐 움직이는 모습이다. 6일 중국 온라인매체 펑파이신문(澎湃新聞)에 따르면 상하이, 후베이, 저장, 안후이, 장쑤, 산시, 허난, 후젠 등 각 지방정부 등에서는 현지 과학혁신 기업 중 경쟁력 있는 업체를 추려내 커촹반 상장 후보기업 리스트를 만들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