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석 기상청장 "두 차례 지진 겪으며 범정부차원 대책 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수연 기자
입력 2018-11-04 15: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진 진도서비스·조기경보시스템···불안감 줄인다

김종석 기상청장 사진. [사진=기상청 제공]


"기상청은 9.12경주지진과 포항지진 이후 범정부 차원의 종합 대책이 수립됐으며, 특히 기상청은 지진대응에 가장 앞장서 노력해왔다"

김종석 기상청장은 4일 아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2019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다가오며 지난해 수능 연기 사태를 일으킨 포항 지진이 회자되고 있다. 자연재해를 예측해 막을 수는 없지만 기상청은 피해를 줄이기 위해 다각도로 애쓰고 있다고 이같이 밝혔다. 

김 청장은 "지난 6월부터 기상청은 직접 재난문자를 발송해 기존보다 시간을 단축하고 운영상 안정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과거 지진 재난문자는 행정안전부를 거쳐 전달됐다. 이 과정에서 문자 전송이 지체돼 불안감이 확산되기도 했다. 현재 기상청은 국민의 불안감을 줄이고 빠른 대처를 돕기 위해 규모 3.0 이상 지진이 발생하면 해당 지역에 곧바로 문자를 발송한다. 그 이하의 지진은 기상청 홈페이지에 관련 정보를 게시하고 있다.

조기경보시스템도 개선한다. 김 청장은 "한국의 지진조기경보 시스템은 최초 관측 후 통보하기까지 15~25초가량 걸린다"며 "기상청은 전국 지진관측망을 260개에서 314개까지 확충하고 경보 시스템을 개선해 통보에 걸리는 시간을 7~25초로 단축할 것"이라고 계획을 전했다.

김 청장은 "연말부터 더욱 정확한 지진 정보 전달을 위해 지진 진도서비스를 시행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지진이 발생하면 규모는 전국 어디에서나 같지만 진도는 발생지역과의 거리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며 "자신의 거주 지역이 받는 영향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진도 정보가 더 유용하다"고 설명했다. 규모는 지진의 절대적인 에너지의 크기고, 진도는 특정 장소에서 느낄 수 있는 땅의 흔들림 정도다.

진도를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서는 단층 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다. 지역마다 지질이 다르기 때문이다. 김 청장은 "한반도는 과거 지진이 자주 발생하지 않아 지하 단층 연구가 미흡한 상황"이라며 "2021년까지 1단계로 최근 지진이 발생한 영남권과 인구가 많은 수도권 지하 단층을 조사하고, 이후 국토 전체로 넓혀나가 '한반도 지하 단층·속도 구조 통합모델'을 개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20년 정도 걸릴 장기 과제"라고 덧붙였다.

지난 2016년에 일어난 9.12경주지진과 지난해 포항지진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지진에 대한 인식과 대처 자세가 많이 바뀌었다. 김 청장은 "두 차례 지진을 겪으며 기상청 역시 지진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진 관측·분석·전파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등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였다"며 "앞으로도 지진 대응 시스템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8월 취임한 김종석 기상청장은 지난 2010년부터 2012년까지 공군기상단 단장을 지낸 뒤 한국기상산업진흥원 원장과 한국기상산업기술원 원장을 역임한 기상 전문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