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내달 1일 국회서 예산안 시정연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10-29 10: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판문점선언 비준동의·민생개혁입법 등 협조 요청할 듯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다음 달 1일 국회에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 시정연설을 한다.

문 대통령은 시정연설에서 올해 잇따라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내용을 설명하면서 국회에 계류된 판문점선언의 비준동의 협조를 구하고, 이에 수반하는 정부 예산을 국회가 뒷받침해 달라고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어려운 경제 현실을 감안한 민생·개혁 입법 등의 사안에 대해서도 국회의 초당적인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28일 출입기자단과의 산행에서 “거시적으로 경제지표가 어떻든 간에 국민들이 민생 면에서 다들 어려워하기 때문에 우리 정책 기조인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를 힘차게 계속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고), 그러려면 정기국회 마무리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거기에 많은 입법들의 뒷받침도 필요하고 그런 면에서 국회와 잘 협력해야겠고 거기에 필요한 예산안도 잘 통과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을 해야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집권 1년 차인 작년에도 국회에서 직접 시정연설을 한 바 있다.

한편, 청와대는 내달 초순께 여야정상설협의체 첫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항시적으로 여야정이 대화를 나눈다는 것 자체가 의미가 있다"면서 "현재 당면하고 있는 현안들에 대해 (원내대표들과) 같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핵심관계자는 이어 "내달 1일 대통령이 시정연설을 하니 예산과 우리 경제에 대한 향후 구상과 관련해 여야 원내대표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여야정상설협의체는 국회와 정부, 여당과 야당 사이의 생산적 협치를 위한 상시적 소통 채널이다. 앞서 지난 8월16일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의 청와대 오찬 회동에서 분기별 1회 개최하고 11월 중에 첫 회의를 갖기로 합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