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유엔사 2차 회의, JSA 내 초소·화기 25일까지 철수키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8-10-23 11: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2일 판문점에서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를 위한 남북한·유엔사 간 3자협의체 2차 회의에서 남측 조용근 국방부 북한정책과장, 북측 엄창남 대좌, 유엔사 측 군사정전위원회 비서장 해밀턴 대령 등이 회의하고 있다. 2018.10.22 [국방부 제공]


남·북·유엔사 3자 협의체가 22일 두 번째 회의를 열고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내 초소와 화기를 오는 25일까지 철수키로 합의했다. 

국방부 당국자는 "남·북·유엔사 3자는 25일까지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내 화기·초소 철수 조처를 하기로 합의했다"면서 "이후 이틀간 '3자 공동검증'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회의에서 "3자는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의 지뢰제거 작업이 공식적으로 완료되었음을 확인·평가했다"면서 "화기·초소 철수 일정과 경계근무 인원 조정방안 및 공동검증 방안 등에 대한 실무적 문제를 협의했다"고 전했다.

국방부는 "남북 군사 당국과 유엔군사령부는 '9·19군사합의'에 명시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비무장화'가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상호 노력을 지속적으로 경주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은 지난 16일 진행한 1차 회의 때와 같은 대표단이 각각 회의에 참석했다. 우리측 조용근 국방부 북한정책과장(육군대령) 등 3명, 유엔사측 버크 해밀턴 군사정전위원회 비서장(육군대령) 등 3명, 북측 엄창남 육군 대좌(우리의 대령) 등 3명이다.

이에 따라 이르면 28일부터 남북 경비인원이 JSA 내 군사분계선(MDL)을 서로 넘나들면서 근무하는 ‘자유왕래 근무’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후 시범 운영과 순차적 검증을 거쳐 이르면 올해 내 남북 민간인과 외국인 관광객의 자유여행도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