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만남' 불발에 한숨 돌린 은행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18-09-11 07: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공정거래위원회 제공]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은행장들의 만남이 불발로 끝났다. 계획에 없던 만남에 긴장했던 은행장들도 한숨 돌리는 눈치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당초 지난달 27일로 예정됐던 김상조 위원장과 은행장들의 만찬은 태풍 솔릭의 북상으로 취소된 후 만남 자체가 무산됐다.

은행연합회는 매월 27일마다 이사회를 개최하고 은행권과 금융사 대표들이 참석하는 만찬회에 연사를 초청하고 있다. 지난달 연사로는 김 위원장이 초청됐다. 하지만 태풍의 북상으로 미뤄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같은 날로 연기되면서 결국 일정이 취소됐다. 대신 이날 만찬은 은행장 간담회로 치러졌다.

그동안 은행연합회 만찬에는 금융당국 수장이나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 금융 전문가들이 주로 참석했다. 때문에 공정위원장이 초청된 것은 다소 이례적이었다. 지난 5월에는 최종구 금융위원장, 6월에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7월에는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초청된 바 있다.

만남이 무산되면서 은행장들도 내심 안도의 한숨을 쉬고 있다. 김 위원장이 금융행태에 대해 부당함을 지적하는 시간이 될까 우려했기 때문이다.

특히 공정위는 5월 현금자동입출금기(ATM) 구매 입찰 과정에서 주요 은행이 부당한 방식으로 납품 가격을 낮췄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후 KB국민·KEB하나·우리은행과 농협중앙회, 전국은행연합회 등에 대해 조사를 진행한 바 있어 긴장감은 더했다. 공정위가 은행권을 정조준한 것은 2012년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 담합 사건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앞으로도 김 위원장과 은행장들의 만남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만찬 취소 당시 일정을 재조율하지 않았는데, 김 위원장은 앞으로 열릴 국정감사 준비 등으로 11월까지 바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이다. 

한편, 이달 27일 예정된 만찬에는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한 가계부채 리스크, 혁신성장을 위한 금융지원 등에 대해 김동연 부총리 언급이 나올 것으로 관측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