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남북 고위급회담, 늦어도 5월 중순 내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5-03 18: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판문점선언이행추진위 1차 회의…산림협력연구TF 구성·우선 추진

남북정상이 합의한 '4.27 판문점 선언'의 이행을 위한 추진위원회 첫 회의가 3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렸다.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이었던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27 남북정상회담 합의사항 실현을 위한 '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원회'는 이달 중순 안에 남북 고위급 회담을 열어 필요한 협의를 거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이행추진위는 이날 오후 첫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김 대변인은 “추진위가 오늘 오후 첫 회의를 열었다”며 “이 위원회는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위원와 연속성을 유지하고 합의사항을 원활하게 이행할 수 있게 정부와 청와대 융합형으로 구성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행추진위는 남북관계발전 분과위, 비핵화 평화체제 분과위, 소통홍보 분과위 등 3개 분과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고, 남북관계발전 분과에는 산림협력연구 태스크포스를 두기로 했다.

김 대변인은 “산림협력은 북한이 가장 필요로 하고 우리로서도 경험이 많이 쌓인 분야라 우선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행추진위는 남북 정상간 합의에 따라 협의가 필요한 사안은 고위급 회담 뒤에 그 결과를 실무회담이 이어받기로 했다. 고위급 회담은 이달 중순까지는 열기로 결정하고 북측과 접촉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첫 회의에서 이행추진위원장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총괄간사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맡기로 했다.

위원으로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서훈 국정원장,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참여하기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