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DJ 뒷조사 의혹' 이현동 전 국세청장 구속기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손인해 기자
입력 2018-03-02 15: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검찰 "DJ·盧 관련의혹 실체없어"

검찰이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과 손잡고 김대중 전 대통령을 뒷조사하는 비밀공작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이현동(62) 전 국세청장을 구속 상태에서 재판에 넘겼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2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및 국고손실 혐의로 이 전 청장을 구속기소 했다고 밝혔다.

이 전 청장은 2010년 5월부터 2012년 4월까지 국정원과 함께 김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을 뒷조사하는 비밀공작(일명 데이비드슨 사업)에 관여해 대북공작에 써야 할 자금 5억여원 및 5만 달러(약 5400만원)를 낭비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전 청장은 또 2011년 9월 국정원에서 약 1억 2000억원을 활동자금 명목으로 받아 챙긴 혐의(특가법 뇌물수수)를 받는다.

앞서 검찰은 대북 특수공작비를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뒷조사에 쓴 혐의로 지난달 19일 국정원 최종흡 전 3차장과 김승연 전 대북공작 국장을 각각 구속기소 한 바 있다.

검찰 관계자는 "김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이나 노 전 대통령 관련 의혹은 애초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실체가 없는 풍문 수준에 불과했다"며 "최 전 차장과 김 전 국장은 이 사업에 정치적 의도가 있었다고 인정했다"고 말했다.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과 손잡고 김대중 전 대통령을 뒷조사하는 비밀공작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이현동 전 국세청장이 지난달 12일 서울중앙지법에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