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공장' 광둥성 제조업 지원사격...3년간 44조원 비용인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7-08-25 13: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세제, 토지이용, 전력, 운수, 자금조달 등 방면 조치 내놓아

광둥성 소재 거리전자 공장 전경.[사진=바이두]


‘세계의 공장’ 광둥(廣東)성이 제조업에 대한 대대적인 지원사격에 나섰다.

광둥성 정부가 24일 제조업 기업 비용 인하를 통해 실물경제 발전을 지원한다는 취지로 세제, 토지이용, 사회보장보험, 전력이용, 운수, 자금조달 등 방면에서 각종 정책 조치를 내놓았다고 현지 경제일간지 제일재경일보가 25일 보도했다.

광둥성 정부는 이를 통해 오는 2020년까지 제조업 기업의 비용이 직접적으로 2600억 위안(약 44조원) 감소하는 효과를 볼 것으로 전망했다. 이중 2017년에만 목표로 하고 있는 비용 인하폭은 620억 위안 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광둥성 정부는 도시 토지사용세 적용 최고 세액을 기존의 ㎡당 30위안에서 15위안으로 절반 낮추기로 했다. 이는 전국 최저 수준이다.

또 2018년부터 차량선박세 적용세액도 법정세율 최저수준까지 낮추기로 했다. 기업 관련 화물차의 경우 세율을 80% 이상 낮출 계획이다.

전력사용료 방면에서도 광둥성은 전력사용료를 평균 kWh당 0.06위안씩 인하하기로 했다. 이로써 올해 광둥성 전체 사회전력사용비용은 280억 위안 줄일 계획이다. 

운송비용에 있어서는 광둥성 산하 국유기업이 관할하는 고속도로에서는 시범적으로 화물차 통행료를 15% 인하하기로 했다. 

상장 준비 중인 민영기업에 대해서는 최고 300만 위안의 보조금을 제공하는 등 민영기업들의 자금조달 비용을 지원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밖에 선진제조업, 신재료, 차세대 IT기술, 바이오의약, 신에너지, 스마트장비 등 신흥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기업들의 기술개발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중쉬안후이(鐘旋輝) 광둥성 정부 부비서장은 "실물경제는  국가안보,  민생, 글로벌 경쟁력까지 영향을 미치는만큼 실물경제를 살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조치가 광둥성 제조업의 발전과 구조조정을 가속화하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정쉔차오(鄭賢操) 광둥성 재정청 부청장은 "오늘날 경제 하방압력이 커지면서 실물경제 발전이 각종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기업들의 세제부담을 적절히 낮추는 것이 기업의 활력과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자료=아주경제DB]

중국 GDP 1위 지역인 광둥성은 가공무역을 기반으로 경제성장을 이룬 지역이다.  '세계의 공장'으로 불리는 전 세계 제조업 메카로 중국 가전업체인 거리전기와 TCL그룹, 자동차기업 광저우자동차, 전기자동차기업 비야디,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와 ZTE, 스마트폰기업 오포, 세계 최대 상업용 드론업체 다장(大疆 DJI) 등이 모두 광둥성에서 탄생한 제조업체다. 올 상반기 광둥성 제조업 세수액은 3895억 위안(약 66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1% 늘어나 전체 광둥성 세수액을 6.4% 포인트 끌어올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