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특검연장 강력 촉구···한국당 반대 당론 채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20 17: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심상정 정의당 대표와 노회찬 원내대표 등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계단에서 '특검연장을 위한 정의당 72시간 비상행동 돌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아주경제 이정주 기자 =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조사 중인 특검이 오는 28일 1차 수사기간 종료를 앞둔 가운데 정치권이 특검연장을 두고 정면 출동양상을 보이고 있다. 야당의 특검연장 압박에 대해 자유한국당이 20일 에 특검연장 반대를 당론으로 채택했다.

한국당 이날 오전 의원총회를 열고 특검의 수사 기간 연장에 반대하는 의견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특검 연장에 대해선 반대하기로 당론을 정했다”며 “특검 연장안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결정할 사항”이라고 일축했다.

야당에서 특검 수사 기간 연장을 담은 개정안에 대해 정세균 국회의장의 직권상정 등 방안이 거론되는 것에 대해선 “직권상정은 여야 원내대표 간 합의, 천재지변, 전시사변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 등 3가지 요건에 해당될 때만 가능하다"며 특검법 개정안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야당은 연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연장을 수용해야 한다고 압박하며 연장에 반대하는 한국당을 맹비난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황 권한대행은)늦어도 오는 21일까지 특검 연장을 승인해야 한다"며 "특검 연장을 승인하지 않으면 동업자가 동업자를 보호하는 맹목적인 방패가 된다는 점을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같은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한국당이 특검연장 반대 당론을 채택했다는 건 정말 후안무치하기 이를 데 없다”며 “한국당이 새누리 본색을 다시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또 "특검을 연장하지 않으면 진실의 문이 완전히 닫힌다”며 "한국당이 연장 촉구로 입장을 전환하지 않는다면 국민이 다시 한국당에 촛불을 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정숙 국민의당 원내대변인도 한국당의 당론에 대해 "새로운 대한민국을 원하는 국민의 기대에 찬물을 끼얹었다"며 "특검 조사기간 연장이 대선용 정치수단이라는 자유한국당의 주장은 정의사회, 공정사회를 원하는 국민들의 열망을 무참히 짓밟아 버리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도 이날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야4당은 특검 연장 요청에 대해 황 권한대행이 조속히 수용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함께했다"고 압박했다.

야당의 이같은 압박에도 불구하고 한국당의 반대 움직임은 헌법재판소 심판 결정 이후 대선 국면을 고려한 포석이라는 분석이다. 탄핵이 인용될 경우, 곧바로 조기대선 국면이 펼쳐지는 가운데 특검 수사가 진행되면서 여권 후보에 불리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반대로 탄핵이 기각되더라도 특검의 연장 수사로 추가적인 결과가 나올 경우 국민적 비난에 직면하게 된다.

이에 정 원내대표는 의총에서 “특검 연장은 황 권한대행이 결정할 의제”라며 “특검이 남은 기간 동안 충실히 수사하면 된다”며 “(기한으로 특검이)대선용, 정치수단으로 활용될 여지가 있기에 우리당은 특검 연장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야권에서 거론되는 특검법 개정안에 대한 국회의장 직권상정은 힘들 전망이다. 정세균 의장은 지난 19일 전주에서 기자들과 만나 "직권상정의 요건을 보면 여야가 직권상정을 한뜻으로 요청해야 가능하다“며 “(현 상황을 보면) 어렵지 않겠냐"고 말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왼쪽)와 이현재 정책위 의장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