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의 TV] '두니아' 첫방, 국내 첫 게임언리얼예능 시청자 호불호 '병맛 무리수 VS 센스 참신함' 등 의견 갈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18-06-04 06: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두니아 방송 화면캡처]


첫 방송된 MBC의 신개념 언리얼예능 '두니아~처음 만난 세계'에 시청자들의 평가가 엇갈렸다. 

'두니아'는 가상의 세계 두니아에 떨어진 10인의 출연자들이 만들어가는 드라마틱한 이야기를 담는다. 기존의 관찰, 리얼 버라이어티의 흐름을 거꾸로 뒤집은 언리얼 버라이어티(Unreal variety). 흡사 게임을 브라운관으로 옮긴 듯 화면 가득 펼쳐지는 자막과 시청자들의 투표로 인해 출연자들의 운명이 결정되는 등 기존 방송에서 보기 어려웠던 낯선 방식들이 실현됐다. 

일단 시청자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특히 자막에 대해 시청자들은 '무리수다, 병맛이다, 참신하고 새롭다, 센스있다' 등 여러가지 의견이 펼쳐졌다. 일단 평가는 첫 방송 후 몇 회 더 진행상황을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두니아가 어떤 성적표를 받아들게 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3일 MBC 새 예능프로그램 '두니아~처음 만난 세계'(이하 두니아)가 첫 방송됐다. '두니아'는 가상의 세계 두니아에 떨어진 10인의 출연자들이 만들어가는 드라마틱한 이야기를 담는다. 기존의 관찰, 리얼 버라이어티의 흐름을 거꾸로 뒤집은 언리얼 버라이어티(Unreal variety). 유노윤호 정혜성 루다 권현빈 샘 오취리 돈스파이크 구자성 한슬 오스틴강 딘딘이 출연한다.

특히 두니아는 인기 모바일 게임 ‘야생의 땅:듀랑고’를 배경으로 했다. 국내 최초 게임 언리얼 예능이라는 점에서 제작 단계부터 화제를 모았다.

무엇보다 ‘두니아’가 관심을 받았던 이유는 ‘마이리틀텔레비전’ 제작진이 만들었다는 점이다. 당시에는 생소했던 인터넷 방송을 TV 채널로 성공적으로 옮긴 박진경X이재석 PD가 연출을 맡은 새로운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두니아’는 색다른 프로그램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한 몸에 받았다.

이날 방송에서는 10인의 출연자들이 가상의 세계인 두니아에 워프되는 모습, 그리고 이들이 두니아 안에서 생존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특히 유노윤호는 '열정맨'이라는 별명답게 지칠 줄 모르는 활약을 선보여 시선을 사로잡았다.
 
한강에서 자전거를 타던 유노윤호를 시작으로 샘 오취리, 루다, 권현빈, 정혜성 등은 현실 세계에서 가상 세계 두니아로 순식간에 떨어졌다. 이들의 눈앞엔 광활한 대자연의 풍경이 펼쳐졌다.
 
이어 "한 순간에 이들이 떨어진 곳은 '두니아' 미지의 세계. 지금 가진 것만으로 살아야 하는 곳 중요한 건 오직 생존뿐인 곳. 근데 제가 누구냐고요? 글쎄. 차차 알게 되실 거예요"라는 낯선 여자의 음성이 들렸다.
 
'두니아'에 떨어진 이들은 자유의지대로 행동하며 각자 갖고 있는 물품으로 생존에 돌입했다.

현재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 살아야 하는 멤버들은 사람이나 물건을 찾으러 나섰다. 제작진은 자막으로 이들이 자유 의지로 움직이며 연기가 아니라고 알렸다. 유노윤호와 정혜성, 샘 오취리는 과일을 따며 생존을 위한 준비를 했다. 루다는 소라게, 복어 등을 모았다.

이어 멤버들은 만남을 가졌다. 샘 오취리와 정혜성은 유쾌하지 못한 첫 만남을 가졌다. 샘 오취리는 정혜성을 에이핑크 정은지와 헷갈렸다. 정혜성은 쓸모 없어 보이는 샘 오취리를 버리려고 했으나 당분간 샘 오취리와 함께하기로 했다. 정혜성은 "돌발 행동하면 안 돼"라고 요구했다.
 
정혜성, 샘 오취리, 루다가 만난 데 이어 유노윤호, 권현빈이 합류했다. 루다는 "저 여기서 사람 처음 봐요"라며 울먹였다. 현실과 가상을 오가는 상황에 유노윤호는 웃음이 터지기도 했다.

심장을 울리는 묵직한 소리가 '두니아'에 울려 퍼지고 '밖으로 뛰쳐나가 당당히 맞선다'는 샘 오취리의 주장과 '가만히 숨죽여 상황을 지켜본다'는 정혜성의 주장에 시청자 문자투표가 반영돼 결국 이들은 몸을 숨기고 거대 공룡의 등장을 지켜봤다.
 
무엇보다 화제를 모은 건 '두니아' 제작진의 편집 방식이었다. 이날 '두니아'는 유노윤호 샘 오취리 루다 등 출연자들이 평소와 다를 바 없는 여유로운 일상을 보내는 모습으로 시작됐다. 영화 같은 영상미가 눈길을 끌었다.

각자 생존하다가 동료를 만나 동반 생존을 도모하는 장면 등은 시청자들의 흥미를 자아내기 충분했다. 특히 병맛 CG 등으로 큰 웃음을 선사했던 ‘마리텔’ 제작진은 게임을 연상시키는 자막과 CG를 넣었다. 출연자들이 수렵, 채취하는 모습은 마치 게임에서 퀘스트를 수행하는 장면과 같아 이해도를 높였다.

시청자 문자 투표로 출연자들의 운명을 결정하는 시스템도 흥미 요소였다. 모두가 만난 가운데 미지의 물체가 나타난 것. 샘 오취리와 정혜성의 의견이 엇갈린 가운데 시청자 문자 투표는 정혜성의 ‘여기서 안전하게 피하자’로 몰렸다. 결국 이들은 안전하게 몸을 숨기며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제작진은 기존 예능프로그램에서 볼 수 없었던 자막을 달았다. 출연자들의 모든 대사를 그대로 받아 적는가 하면, 굴림체로 "받아 적기 힘들어서 쉬어갑니다" "죄송합니다. 제가 아직 가나어를 몰라서" "리스닝 실력 죄송합니다" 등 불법 다운로드 영화를 연상케하는 자막을 삽입해 웃음을 안겼다. 특히 'Saturday'를 '목요일'로 번역하는 유명한 자막 오류를 패러디해 폭소를 안겼다.

'도노프 이스따아아 (무슨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등의 특이한 자막도 집어넣었다. 출연진들의 음성 그대로를 자막으로 보여주며 "끼아악삐이이삐이 꾸엑꾸엑꾸엑꾸엑 삐이빅 삐익삐익삐익삑뺵"과 같은 의성어로 새소리를 표현하기도 했다.

또 5초마다 끊임없이 반복되는 웃음 효과음을 삽입하기도 했다. 기존 방송 편집과는 다소 다른 형태의 자막과 효과음에 시청자들의 반응은 갈리고 있다. 일부 누리꾼은 "센스 있다"며 신선하다는 평가를 내렸다. 아이디 'kys_****'의 한 누리꾼은 "예고편만 봤을 때는 이게 뭔가 싶었는데 첫방 보니까 자막 센스도 좋고 기존에 없던 새로운 방식이라서 좋았다"고 칭찬했다.
 
 
권현빈이 PC방에서 게임을 하던 중 두니아로 워프되는 장면에서는 과거 MBC '뉴스데스크'가 진행한 '폭력성 실험'을 패러디해 웃음을 안겼다. 폭력성 실험이란 '뉴스데스크'가 폭력 게임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실험하기 위해 PC방 전원을 갑자기 차단, 게임 중이던 학생들이 욕설을 하자 게임 때문에 난폭해졌다고 단정해 논란을 부른 사건이다.
 
설명에 충실한 자막 역시 폭소를 자아냈다. 가상의 세계 두니아에 떨어진 권현빈이 "영재 형! 재미없어! 그만해"라고 외치자 제작진은 '(설명: 현빈이와 같은 아이돌 게임 크루 BAP의 영재를 부르는 중입니다)'라는 자막을 달았다. 이어 권현빈이 "석진이 형!"이라고 외치자 '(얼마 전 빌보드 1위를 차지한 대한의 자랑 방탄소년단의 진!*^^*)'이라는 자막을, 마지막으로 권현빈이 "은광이 형!"이라고 외치자 '(비글미 폴폴 실력파 아이돌 BTOB 은광까지!)'라는 자막을 삽입해 재미를 줬다.
 
이같은 두니아의 시도에 대해 시청자들은 다양한 의견을 내놨다. '김**'의 닉네임을 사용 중인 다른 누리꾼은 "웃음소리도 나쁘지 않고 자막도 너무 재밌었다"며 "국내 예능도 발전을 해야지.우리가 너무 무한도전같은 예능에 길들여져서 이런 예능이 낮선 거야"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이렇게 신선한 소재로 해봐야 재밌는 예능이 나온다" "새로운 포맷으로 시도한 게 재밌다" "자막 센스" "자막이 병맛이라 재밌다" "인터넷 수준 자막이 공중파에 나오니 색다르다" 등의 반응도 존재했다.
 
반면, 대다수의 누리꾼들은 '두리아'의 새로운 시도가 "무리수"라는 지적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자막만 아니었어도 계속 봤을 텐데, 짜증 나서 돌렸다" "도대체 어디서 웃어야 하는지 모르겠다" "10대, 20대가 아니면 이해도 못 할 무리수 자막... 이해하기 힘들다" 등의 반응을 보이며 고개를 가로저었다.
 
아이디 'xeno****'의 한 누리꾼은 "정신 나갔나? 해도 해도 너무하지. 가족들 다 같이 보는 일요일 정규 편성에 무리수 일 것 같은 프로그램을 방송하다니..."라면서 "이런 자막을 집어넣다니 참 기가 막힐 따름이다"라며 혀끝을 찼다. 'aldk****'의 닉네임을 사용 중인 또 다른 누리꾼은 "게임 예능이라 신선하지만 자막 내용도 그렇고 웃음소리가 대사마다 들어가는 것 같아서 아쉬웠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어디서도 본 적 없는 포맷에 편집까지, '두니아'는 과거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을 통해 파격적이고 혁신적인 콘텐츠 예능의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를 얻은 박진경 이재석 PD의 결과물답게 신선했다. 과하다는 지적도 많지만 '두니아'의 신선한 시도가 첫 방송 이후에도 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편 '두니아' 시청률은 3%대로 출발을 알렸다.

4일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3일 방송된 MBC '두니아-처음 만난 세계'는 3.5%(전국 가구 기준)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주 종영한 '일밤-오지의 마법사'가 기록한 5%보다 1.5% 포인트 하락한 수치이자 동시간대 꼴찌다.

동시간대 방송된 SBS '집사부일체'는 1부 7.7%, 2부 9.2%의 시청률을, KBS2 '해피선데이'는 9.2%의 시청률을 나타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