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류업'이 경쟁력…증권사, 잇단 '주주환원' 발표로 주가 상승 이끄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이레 기자
입력 2024-03-13 06: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올해 주주총회 메가 트렌드는 '주주환원'이 될 전망이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실적에 영향을 줄 만한 부담 요소들이 상존하지만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 기조에 맞춰 대형사들을 필두로 증권사들이 전보다 한층 강화된 주주환원 정책을 선보이고 있다.

    대형사들 가운데서도 배당이나 자사주 소각 같은 주주가치 제고 정책을 꾸준히 유지하는 증권사는 미래에셋증권이다.

  • 글자크기 설정
  • NH증권, 보통주 800원 현금배당

  • 미래에셋은 10년간 배당규모 1.2조

  • 자사주 소각에 인색한건 아쉬움

대형 증권사들을 필두로 한 층 강화된 주주화원책이 이어지고 있다 그래픽아주경제
대형 증권사들을 필두로 한 층 강화된 주주화원책이 이어지고 있다. [그래픽=아주경제]

올해 주주총회 메가 트렌드는 '주주환원'이 될 전망이다. 여러 상장사들이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에 맞춰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하고 있는 가운데 증권사들도 이 대열에 동참하고 있다. 전문가들도 주총 시즌 이후 구체적인 주주친화정책이 공개될 것으로 내다보며 시장 기대치 부합 여부에 따라 주가 추가 상승도 기대해 볼만하다는 의견이다.

12일 NH투자증권은 공시를 통해 보통주 800원, 우선주 850원을 현금배당하기로 발표했다. 보통주의 경우 지난 11일 종가(1만1710원) 기준 수익률이 6.8% 수준이다. 배당 수익률은 2022년 7.98%에서 다소 줄었지만 이는 주가 수준이 그만큼 올랐다고 해석할 수 있다.

배당 총액은 2808억원 규모로 2021년 결산 당시 지급한 3320억원 이후 두 번째로 큰 규모의 배당이다. 

이와 더불어 NH투자증권은 500억원 규모로 자기주식을 취득, 소각까지 하는 통 큰 주주환원 정책을 선보였다. 12일부터 오는 6월 11일까지 석달 동안 장내에서 주식을 매수해 소각하겠다는 계획이다. 시가총액 대비로는 미미한 수준이지만 13년 만에 처음 실시하는 자사주 소각이라 의미를 부여할 만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실적에 영향을 줄 만한 부담 요소들이 상존하지만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 기조에 맞춰 대형사들을 필두로 증권사들이 전보다 한층 강화된 주주환원 정책을 선보이고 있다.

대형사들 가운데서도 배당이나 자사주 소각 같은 주주가치 제고 정책을 꾸준히 유지하는 증권사는 미래에셋증권이다. 

2018년 720억8000만원을 시작으로 올해까지 2019년을 제외한 최근 6년 동안 태운 자사주 규모만 5400억원이 넘는다. 상장 증권사 중에서는 최대 규모다. 지급한 배당도 최근 10년간 1조2000억원 이상이다.

미래에셋증권 외에도 증권사들은 개선된 배당정책에 보폭을 맞추고 있다. 올해 처음으로 배당을 결의한 삼성증권을 포함해 교보증권, 현대차증권 등은 '선배당액 확정 후배당기준일 설정'을 골자로 한 정부와 금융당국의 자본시장선진화 정책에 부합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다만, 배당과 더불어 주주환원 정책의 양대 축으로 꼽히는 자사주 소각에서는 다소 아쉽다는 목소리도 들린다. 자기자본 상위 10위권 내 대형 증권사 중에서 삼성증권과 키움증권, 대신증권의 경우 최근 10년간 자기주식을 소각한 사례가 없기 때문이다.

삼성증권의 경우 2014년과 2015년, 2016년 자사주를 취득했지만 소각까지 연결시키지 못했다. 키움증권과 대신증권도 비슷한 상황이다. 키움증권은 2019년과 2022년 자기주식 취득에 나섰지만 거기까지였고 대신증권도 2014년부터 2022년까지 6차례에 걸쳐 자사주 매수만 해 잠재 출회 물량을 남겨놓고 있다.

이와 관련해 증시 전문가들은 이번 주총 시즌 이후에 더 명확한 주주환원정책이 도출될 수 있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은다. 

특히, 증권사마다 배당 성향이 다소 차이날 수 있고, 자사주 취득과 관련해서는 소각까지 이어지는지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는 견해를 내놓고 있다. 증권사들이 제시하는 주주환원정책 강도에 따라 주가 향배가 달라질 수 있다는 의견이다.

김지원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3월 주주총회 이후 구체적인 주주환원책이 제시될 전망"이라며 "배당성향 상향 및 동일 회계연도에 자사주 매입과 소각 여부는 확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연구원은 "잔존하는 리스크 관리 속 자본 축적 부담이 여전하지만 이에 따라 (주가의) 기술적 상승 효과도 노려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