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모그에 휩싸인 中…베이징 '주황색 경보'·허베이성 '적색경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배인선 특파원
입력 2023-11-02 11: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0월30일부터 이어진 스모그 경보…3일 풀릴 듯

1일 중국 베이징이 스모그에 휩싸인 가운데 한 시민이 자전거를 타고 중심업무지구CBD를 지나치고 있습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1일 중국 수도 베이징이 스모그에 휩싸인 가운데, 한 시민이 자전거를 타고 중심업무지구(CBD)를 지나치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수도 베이징을 비롯한 중국 북방 지역이 연일 스모그로 휩싸였다. AFP는 1일 한때 베이징의 PM2.5 농도는 세계보건기구(WHO) 기준보다 20배 이상 높았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베이징시는 현재 지난달 30일 낮 12시부터 2일 밤 12시까지 심각한 대기오염에 대한 주황색 경보를 발령한 상태다. 이는 총 4단계(적색, 주황색, 황색, 청색)로 이뤄진 대기오염 경보 중 두 번째로 높은 단계다. 

주황색 경보가 발령되는 기간엔 시내 건설시공 현장 작업이 중단되고, 일부 차량 운행이 제한된다. 또 학교, 유치원 야외수업도 금지된다. 

또 베이징시는 대기오염과 짙은 안개가 겹쳐 한때 가시거리가 500m도 나오지 않아 베이징~상하이, 베이징~톈진, 베이징~하얼빈 등 고속도로 일부 구간 교통도 통제했다. 

베이징을 둘러싸고 있는 허베이성 스모그는 더 심각하다. 허베이성 기상대는 지난달 31일 오후 5시부터 1일 오전까지 대기오염 경보 중 가장 높은 단계의 적색 경보를 발동하기도 했다. 적색경보가 발동되면 신 유치원과 초·중·고교 휴교, 차량 홀짝제 운영 등 조치가 시행된다. 

이번 스모그는 3일부터 북부 지역의 찬공기가 유입되면서 차츰 사라질 전망이다.

중국 수도권 지역에서 스모그가 유난히 기승을 부리는 것은 경기 회복에 따른 산업활동 증가, 대형화물차 이동, 수확철 볏집 태우기로 대기오염 배출량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베이징 유력일간지 신경보는 분석했다.

보도에 따르면 실제로 대기오염이 시작된 지난 달 하순 이후 수도권 지역의 산업용 전력 소비량이 10월 초중순에 비해 약 5% 증가했다. 특히 시멘트, 벽돌, 타일산업 전력 소비량 급증세가 두드러졌다. 

또 같은기간 수도권 지역 중대형 화물차 교통량도 10월 초중순에 비해 약 14% 증가했다. 이밖에 10월 21~28일 수도권 지역에서 볏짚을 태운 건수가 325건에 달한 것으로 집계했다. 

게다가 최근 수도권 주변지역에 찬 공기가 약해지고 습도는 높아져 저층의 대기가 따듯해지면서 대기가 정체된 것도 스모그 발발 원인으로 꼽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