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홍걸 복당' 보류키로…"北소금 보조금 유용 의혹 사실 확인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3-06-09 14: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홍걸 무소속 의원 [사진=연합뉴스/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은 9일 무소속 김홍걸 의원의 복당 신청을 일단 보류하기로 했다. 대북 소금 지원 사업 보조금 유용 의혹과 관련한 추가 사실 확인을 거친 이후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7차 당무위원회가 끝난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 입장에선 이걸 더 사실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해서 당무위 의결을 한 차례 더 연기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앞서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은 김 의원이 대표상임의장이던 2019년 당시 대북 소금 지원을 위해 전라남도로부터 받은 보조금 5억원을 한 업체에 실행사업을 총괄 위임했으나 보조금 유용 의혹이 불거졌다. 남북관계 경색 등으로 해당 사업이 불발됐는데 소금 소재가 불분명해지면서다. 민화협은 해당 사업과 관련해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박 대변인은 "오늘 김 의원이 해명자료를 하나 냈는데, 민화협 대표 상임의장 재직 당시 실무 추진 업체가 소금을 매입했다는 것을 민화협 직원한테 보고받았고 전남도에서도 소금이 창고에 있음을 직접 확인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당초 김 의원 제명 사유였던 재산신고 누락 등 부동산 투기 의혹은 소명된 것으로 당무위는 판단했다.

박 대변인은 "부동산 투기와 재산신고 누락 의혹에 대해선 재판 결과 (김 의원이) 80만원 벌금형을 선고받았고, 현재 1주택을 보유 중"이라며 제명 사유와 관련된 의혹은 해소됐다는 취지로 설명했다.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삼남인 김 의원은 지난 2020년 재산신고 누락 의혹이 제기돼 당에서 제명됐다. 김 의원의 복당은 지난 4월 최고위에서 의결됐으나, 자진 탈당이 아닌 제명 처분을 받은 터라 당무위 최종 의결을 거쳐야 복당이 확정된다.

한편 당무위는 이날 지역위원장 인준건은 의결했다. 경기 포천·가평에 박윤국 지역위원장 , 충남 서산·태안에 조한기 지역위원장, 충남 보령·서천 나소열 지역위원장이 인준을 받았다. 추후 당무위 일정은 미정이다. 이해식 조직사무부총장은 "한두 달 내 결정해 알리겠다"고만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