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항공사 안전수준 평가 발표...'에어부산' 1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윤섭 기자
입력 2023-04-03 09: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항공, 플라이강원, 에어인천은 전체 항공사 평균보다 낮아

  • 국토부, 현장감독 강화위해 항공안전 민간 전문자문단 운영

지난해 국내 항공사 안전수준 평가에서 '에어부산'이 최상위 등급을 받았다. 사진은 인천국제공항 활주로에 대한항공 여객기 뒤로 아시아나 항공기 등이 세워져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국내 11개 국제항공운송사업자(항공사)를 대상으로 한 항공사별 안전수준 평가에서 '에어부산'이 최상위 등급을 받았다.

3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지난해 국내 항공사별 안전수준 평가결과에 따르면 에어부산이 가장 높았다. 이어 △에어프레미아 △아시아나항공 순으로 나타났다. 대한항공과 플라이강원, 에어인천은 전체 항공사 평균보다 낮은 수준으로 평가됐다.

안전수준 평가는 △항공사별 사고 등 이벤트 △감독결과 △항공법령 위규현황 등을 분석해 실시한다.

지난해 대한항공은 지상 이동 중 접촉 사고 등 2건이 발생해 전년(1건) 대비 1건 늘었다. 항공기 내 정비사 흡연이나 출발 전 항공기 외부점검 소홀 등 기본적인 안전수칙이 지켜지지 않는 위규사례 적발 증가와 경직된 조종실 안전문화 등도 주요 위해요인으로 확인됐다.

국토부는 이날 항공사별 안전수준 평가결과를 비롯해 △국내 항공사 사고 현황(최근 5년)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발표한 전 세계 항공사 사고 현황(최근 5년) △국제기구 등의 안전평가결과에 따른 항공안전우려국 지정 현황 △국적 항공사가 보유한 경년항공기(기령 20년 초과)에 대한 운영 정보 등을 공개했다.

올해 국토부는 항공사별 안전 취약분야 감독 강화와 국제선 증편에 따른 변화 관리, 종사자의 기본 안전수칙 준수 등을 위해 현장 감독 위주로 전환할 방침이다. 분야별 핵심리스크를 사전에 발굴·개선해 감독 역량을 집중하고 기본수칙 위반 적발시 법령에 따라 엄정 조치하고 특별점검도 병행한다.

또한 현장 감독역량 강화를 위해 항공분야 경험을 갖춘 민간 전문위원으로 구성된 '항공안전 민간 전문자문단'도 이날부터 운영한다. 자문단은 국토부 소속 항공안전감독관과 운항・정비 등 분야별 점검조를 구성해현장에서 감독활동을 수행할 예정이다.

정용식 국토교통부 항공안전정책관은 "올해는 향후 10년 항공산업 지속 발전을 위한 항공안전 재도약의 중요한 한 해인 만큼, 항공안전에 최우선 가치를 두고 관리해 나갈 것"이라며 "처음으로 도입하는 항공안전 민간 전문자문단 운영으로 국민의 눈높이와 새로운 시각에서 항공안전의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